(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론 B형)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理論)에 대하여 說明(설명) 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13 20:06
본문
Download :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hwp
Ⅰ 서론
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理論)

Bandura는 학습에서 자극과 반응의 조건화가 기계적으로 일어나지 않고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인 모방과 觀察(관찰) 로서 조건형성이 된다는 理論적 기초를 가지고 있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理論,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등의 세 가지 행동주의 학습理論들은 Bandura 사회학습理論의 기초가 된 理論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理論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해보고자 한다. 반두라는 이 理論들이 주장하는 단순한 조건-행동반응 등의 property(특성)과는 달리 인간은 인지적으로 영향을 받는 요소와 자기조절, 자기 효능감에 따라 행동이 결정된다는 理論을 주장함으로써 세 가지 행동주의 학습理論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Bandura는 다른 행동주의 학습理論과 달리 개인의 인지적 작용과 사회적 상황의 영향에 대한 학습과정을 설명하면서 설득력을 더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이 理論에서는 학습자가 환경의 영향을 받는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설명하는 고전적 조건형성이나 조작적 조건형성과는 달리, 학습자가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모델이라고도 함)의 행동을 觀察(관찰) 하는 과정이나 경험을 통해 모델이 행동 후에 보상(또는 강화)을 받는지, 반대로 처벌을 받는지, 아니면 보상도 처벌도 없이 무시되고 있는지 등의 결과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러한 과정을 통해 특정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본다. Bandura는 상기한 행동주의의 理論을 받아들여, 인간이 어떠한 행동을 한 것에 대한 지각, 지각에 대한 행동을 이야기하면서 행동과 내적인 인지 과정들의 영향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었다. Bandura는 행동주의 理論에서 스타트하여, 자신의 학습사회理論을 수립하고, 인지적 관점을 더하여 사회학습 理論을 설명하였는데, 즉, 엄밀히..<중략>..
Ⅱ 본론
참고한 문헌
출처
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理論 특징
다.
설명
Ⅱ 본론
2) Bandura의 觀察(관찰) 학습 과정
2) Bandura의 觀察학습 과정
2.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순서
Ⅰ 서론
Ⅲ conclusion(결론) 및 의견
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理論) 특징
레포트 > 교육계열
Ⅲ 결론 및 견해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론 B형)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理論)에 대하여 說明(설명) 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理論
(放通大 유아교육론 B형)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理論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Download :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hwp( 34 )
반두라,Bandura,사회학습발달이론,사회학습이론,방문한유아교육기관,보고느낀점
(방통대 유아교육론 B형)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 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 특징 2) Bandura의 관찰학습 과정 2.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2.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론 B형)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理論)에 대하여 說明(설명) 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사회학습 理論(Social learning theory)은 행동주의 학습理論에서 originate 하여 생겨난 理論으로, Albert Bandura에 의해 발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