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 實驗 - 보의 처짐 및 질량 관성 모멘트 측정(measurement) 實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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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4-25 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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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들면, 작용하는 힘의 방향에 대하여 큰 단면2차모멘트를 가진 형상의 소재는 굽힘에 강한 것이 된다된다. 저항의 전압강하는 저항에 비례하여 발생해 저항의 비례는 전압의 비례가 되므로 이를 이용하여 미지의 저항을 구한다.
휘스톤 브릿지는 정밀저항을 측정(測定) 할 때 사용한다.
휘스톤 브릿지는 4개의 저항을 대칭으로 접속하여 V0 부분에 검류계를 설치하여 전압을 가하면 회로에 전류가 흘러 각 저항에 전압강하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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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공학 實驗 - 보의 처짐 및 질량 관성 모멘트 측정(measurement) 實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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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Engineering 실험 - 보의 처짐 및 질량 관성 모멘트 측정(測定) 실험
1. 단면 2차 모멘트의 槪念 및 보의 처짐 公式(공식) 유도
1) 단면 2차 모멘트의 槪念:
보(beam) 등의 소재에 인장력 또는 압축력이 작용하는 경우, 같은 단면적이라면 형상에 상관없이 응력은 일정한 값이 된다된다.
위에 쓰여 있는 식을 적용하여 두 번 적분하면 다음과 같다.
2. 휘스톤 브릿지 구성 방법 및 원리
각 각 휘스톤 브릿지, 쿼터 브릿지, 하프 브릿지, 풀 브릿지이다.
에서 이고 에서 이라는 경계조건을 이용하면,
식 (2),(3)은 다음과 같다. 한편, 굽힘의 힘이 작용하는 경우, 소재의 단면적이 같더라도 단면의 형상이 다를 때는 같은 힘이라도 작용하는 방향이 다르면 소재의 변형량은 달라진다.
2)보의 처짐 公式(공식) 유도:
두 번째 그림과 같이 양(+)의 방향으로 작용하는 M을 포함하는 자유물체도로부터 다음을 얻는다.
가변저항의 개수에 따라서 명칭이 달라진다.
단면2차모멘트란 소재에 굽힘의 힘이 작용하였을 때, 소재의 굽혀지기 어려움 혹은 굽혀지기 쉬움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이 된다된다. 이 값들을 식 (3)에 대입하면
이 유도된다된다. 가변저항이 많을수록 민감도가 높아진다.
검류계가 접속된 중간지점에는 전압이 같아지면 전위가 0이 되어 전류는 흐르지 않아 전위는 평형이 된다된다.
3. 실험 결과 테이블 작성 및 오차 계…(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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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결과/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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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단면2차모멘트를 구하는 목적은 구조물의 강성(휨강도)을 알기 위해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