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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의기업文化(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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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0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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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의 기업culture

혁신의 기업culture

I. 혁신의 culture조성

혁신적인 기업culture를 조성하고 강화해 나가기 위하여 몇 가지 유의할 사항을 요점하면 다음과 같다.

II. 프로세스관리 지원 方案과 기법

구체적인 학습의 전파(Transfer of Learning)는 어렵다고 할지라도 혁신 프로세스(Innovation Process)를 지원할 수 있는 몇 가지 접근방식(Approach)이 있따
앞서가는 공장(Enlightened Plants)이 채택하는 접근방식으로는 품질기
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다쿠지 방법(Taguchi Methods)으로서의 강건 설계(Robust Design), FMEA(Failure Mode & Effect Analysis), CAD/CAM의 effect적인 사용 등이 있따
FMEA는 사전에 실패를 제품과 공정 관점에서 모두 나열하고, 시뮬레
이션해 보면서 설계함으로써 실패를 예방하는 방법론이다. 1988년에
는 26%를 차지한 것에 비하면 크게 신장한 수치이다.
둘째, Fortune지에 게재된 바와 같이 143개 기업에 대한 서베이(Survey)
결과에 의하면 R&D 에 지출된 비용과 혁신 선도기업과는 상관관계가
거의 없다.



또한 조직의 능력을 향상시킨 IBMexample(사례) 를 보아도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이 IBM이 전사 조직을 개편하도록 만들었다. 1990년대 초에 두 명의CEO인 존 에이커스(John Akers)와 루 거스너(Lou Gerstner)를 거치며 4년에 두 번의 조직개편(Reorganization)이 발생하였다. CEO의 혁신에 관한 공표는 단순 수식어가 아닌 조직의 방향성을 나타내야 한다.
그러나 Apple은 회사가 안정되면서 스마트 폰인 아이폰(iPhone)과 태블릿 PC인 아이패드(iPad)를 공개하며, 전 세계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따 그러면서 Apple은 `삼성전자, 노키아 등과 경쟁하는 모바일 회사`라고 조직의 방향성을 제시하며, 혁신적인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따 이제 기존의 PC업체와 모바일 업체가 서로 경쟁하는 구도가 되었다.
첫째, 혁신은 단지 미디어에 공표하고 마는 문제가 아니라 실제로 조직의 역량(Capability)을 끌어올려야 하는 것이 문제이다. 설계, 공정,
품질 보증 등 각 부문에 산재해 있는 각종 問題點을 정량적으로 관리하
기 위한 기법으로서 점점 복잡해지는 문제발생 형태를 제품개발 초기 단
계에서 사전에 제거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는 기법이다.
예를 들어, 존슨 앤 존슨(Joson & Johnson)의 CEO인 랄프 라슨(Ralph
Larsen)은 `신제품은 우리의 생명력이다`라고 조직의 방향성을 제시하였
으며, 과거 5년간 도입된 신제품이 매출의 36%를 차지하였다. ROE 지표를 보아
도 Johnson & Johnson은 32%인 반면, Proctor & Gamble은 19.5%이며, Kimberly-Clark은 20.6%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 제품 품질(Product Quality)
· 단축된 설계 시간(Shorter Design…(drop)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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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애플(Apple) 컴퓨터와 컴팩(Compaq)의 example(사례) 를 비교해보자.
1997년에 망해가던 회사를 살리기 위해, 스티븐 잡스가 CEO로 복귀하면서 Apple은 수익성(Profitability)을 강화하기 위한 구조조정(Restructuring) 호로그램의 일환으로 제품의 모델 수를 반으로 감축시킨 반면 Compaq은 다양한 포터블(Portable) PC를 개발하여 출시하였다. 즉, R&D 에 많은 투자를 한다고 해서 반드시 혁신적인 기업
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따
셋째, 신제품 출시를 강화할 수 있는 조직적 능력 또는 전사 조직의 재
편이 관건이다. 이 기법은 제
품이 설계된 후에 생산운영부문에서 대응하기 보다는 처음부터 생산운영
부문을 포함시키는 설계 과정이므로 모듈러 설계(Modular Design)와 조
립가능설계(Design For Assembly)와도 연관되어 있따
CAD는 요즘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중요성이 간과되기 쉬우나, 실제로
유연성(flexibility)과 신제품 개발의 속도 및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
는 모두 다음과 같은 경쟁우위에 영향을 미치는 전략(strategy)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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