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장애아의 간호와 재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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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15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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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스트레스-대응 영역(Coping- stress tolerance pat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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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성-생식 영역(Sexuality-reproductive pattern)
중증장애 간호 가족력 / (장애복지, 정신건강)
1. 관련요인 : Physical, mental, impairments
11. 가치관 영역(Value belief pattern)
2. 영양
8. 역할관계 영역(Role-relationship pattern)
① 어린이의 routine, schedule을 일관성 있게 유지한다.
1. 건강지각
② 가능한 어린이가 독립적으로 ADL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 인형 등을 사용하여 어린이가 옷의 명칭과 입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식사시간, 투약, 처지 등을 동일한 사기, 동일한 간호사가 일임한다.
- 양말과 신발은 반드시 신어야 하며 그 이유를 설명하여 이해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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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항상 청결하게 갈아 입혀서 옷이 깨끗하면 기분도 상쾌하고 다른 사람도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
중증 장애아의 간호와 재활
3. 평가기준
Ⅱ. 간호진단에 따른 간호중재 및 평가기준
2. 간호중재
6. 인지-지각 영역(Cognitive perceptual pattern)
중증장애 간호 가족력 / (장애복지, 정신건강)
Ⅰ. 간호사정
④ Dressing
3. 배설 영역(Elimination pattern)
③ data(資料)계획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이 깨 개개인의 장애 상태를 고려하여야 하되 입는 것보다 벗는 것을 먼저 익히도록 하며 단추 끼우고 빼는 일, 지퍼를 내리고 올리는 동작을 익히도록 한다.
4. 활동-운동영역(Activity-exercise pattern)
2. 간호중재
5. 수면-휴식 영역(Sleep-rest pattern)
7. 자아지각-자아관념(Self perception-Self concept pattern)
- 어린이로 하여금 옷 입는 것이 하나의 멋이고 즐거운 일이며 옷을 입는 것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이 때 신체의 각 부분과 색깔에 대해서도 함께 교육할 수 있다
중증장애 간호 가족력
순서
- 어린이의 옷은 입기 편한 구조로 되어 있어야 하며 입기 쉬운 옷부터 입는 연습을 하도록 하여야 한다.
- 동작 하나하나에 칭찬을 하며 자신감과 만족감을 갖도록 한다. - 옷을 다 입고 나면 거울 앞에서 자기 모습을 볼 수 있게 하여 성취감과 alteration(변화) 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손상 예방 위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