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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 [무역] 탄력관세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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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1-09 0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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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할당관세
관세율의 조정 및 변경은 원칙적으로 조세법률주의에 의하여 국회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그 세율의 변경범위는 법률에서 정해진 한도 내에 그쳐야 하며, 남용하는 것은 조세법률주의에 위배된다고 볼 수 있다아
5. 상계관세


다.

Ⅰ. 서 론
2. 彈力關稅制度의 目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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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3. 우리나라의 탄력관세제도
1. 덤핑방지관세
[무역] [무역] 탄력관세제도


따라서 조세법률주의의 예외라 할 수 있는데, 조세법률주의의 위배는 아니다.
9. 국제협력관세
7. 물가평가관세


이중 탄력관세는 조세법률주의원칙하에서의 국회에 의한 관세율의 책정과 조정권을 통한 관세가 아니라는 특징이 있다아 즉 급변하는 국내외 경제여건에 신속히 대처하여 관세정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일定義(정이) 범위 내에서 관세율 변경권을 행政府(정부)에 위임하여 관세율을 탄력적으로 조정-변경할 수 있는 것이며 이러한 제도를 탄력관세제도(彈力關稅制度 : flexible tariff system)라 한다. 따라서 관세율의 조정을 입법과정을 거쳐서 실시하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복잡한 절차를 밟아야 하므로 법률을 개정한 때에는 이미 경제적 여건이 변동된 후이므로 법률개定義(정이) 실리를 거둘 수 없다. 즉 탄력관세제도란 기본세율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세율을 그대로 두고 수시로 정책목적을 따라 정하여진 세율을 임시적으로 적용되는 것이므로 조세법률주의에 저촉된다고 볼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나 탄력관세제도(flexible tariff system)는 법률에 의하여 일정한 범위안에서 관세율의 변경권을 행정권에 위임하여 세율을 탄력적으로 변경함으로써 관세율조定義(정이) 기동성을 발휘하는 것이다.
목 차 Ⅰ. 서 론 Ⅱ. 탄력관세제도 1. 탄력관세제도의 의의 2. 탄력관세제도의 목적 3. 우리나라의 탄력관세제도 Ⅲ. 탄력관세제도의 종류 1. 덤핑방지관세 2. 보복관세 3. 긴급관세 4. 조정관세 5. 상계관세 6. 편익관세 7. 물가평가관세 8. 할당관세 9. 국제협력관세
순서
무역, 탄력, 관세, 제도
3. 긴급관세
그러므로 이와같은 법률의 경직성을 지양하기 위하여서는 입법과정을 거치지 않고 행政府(정부)의 권한으로 관세율의 조정을 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이 필요한 것이다.


Ⅱ. 彈力關稅制度

관세의 종류를 나누어 볼 때 제도적 성격, 즉 관세의 근거(根據)로 나누면 국정관세(國定關稅)와 협정관세(協定關稅)등의 일반관세와 특혜관세(特惠關稅), 차별관세(差別關稅), 그리고 탄력관세(彈力關稅)등의 특수관세가 있다아
목 차
6. 편익관세
(1) 法律의 硬直性을 止揚

Ⅰ. 序 論
1. 彈力關稅制度의 意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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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복관세
2. 탄력관세제도의 목적
Ⅱ. 탄력관세제도

1. 탄력관세제도의 의의
레포트 > 기타




탄력관세제도는 관세율의 경직성을 완화하여 현실경제의 동향에 기동성있게 대처하기 위하여 관세율에 탄력성을 부여함으로써 국내산업을 보호하고 물자수급조절기능(物資需給調節機能)에 의하여 물가안정과 소비생활을 건전화시키고 교역조건을 改善(개선) 하며 국제수지를 改善(개선) 하는 등의 여러가지 정책목적을 원활하게 수행하는 제도이다. 4. 조정관세

Ⅲ. 탄력관세제도의 종류

우리나라의 관세법상 탄력관세의 종류로는 덤핑방지관세(덤핑防止關稅),보복관세(報復關稅), 긴급관세(緊急關稅), 조정관세(調整關稅), 상계관세(相計關稅), 편익관세(便益關稅), 물가평형관세(物價平衡關稅), 할당관세(割當關稅)등이 있다아
법률의 경직성을 지양하는 것은 탄력관세제도의 근본적인 목적으로서, 이는 관세가 수입물품에 부과되는 조세이므로 관세율의 운영에 있어서는 급변하는 대내외 경제여건에 대응하여 신축적이고 탄력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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