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기업의 자원봉사활동에 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3-03 19:26
본문
Download : 기업의 자원 봉사 활동.hwp
기업이 자원봉사활동 등 사회공익 활동에 참여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아 기업의 이미지 제고하는 목적에서 행할 수도 있고, 직원들의 인성개발과 좋은 조직문화의 형성과 같은 인력 및 조직개발의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다아 또한 자원봉사는 좋은 일이니까 사회구성원이면 누구나 참여해야 한다는 도덕적이고 자선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으며 지역사(歷史)회와의 관계증진 및 우호관계의 형성이라는 장기적인 경영strategy적차원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다아 이처럼 기업이 자원봉사 등 사회공익활동에 참여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할 수 있는데, 이를 구분하여 요점하면 이윤추구하는 맥락에서 설명(說明)하는 경제적 동기의 관점과 이윤추구보다는 사회적 책임 또는 도덕의식 등 비경제적 동기의 관점으로 분류할 수 있다아
이에 본 논고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맥락에서 기업들이 봉사활동 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함으로 좀 더 효율적인 봉사활동이 되어야 함을 지적하고, 이에 맞춰 기업봉사활동의 전문 인력 배치 및 실행 전담부서를 조직함으로 봉사활동의 체계화를 강조하였으며, 봉사활동에 따른 평가 및 포상을 실시하여 봉사활동의욕을 고취시켜야 된다. 이는 이슈 중심의 봉사활동이 아니라 상시 봉사활동 체제를 확립하자는 것이다. 이는 이슈 중심의 봉사활동이 아니라 상시 봉사활동 체제를 확립하자는 것이다.
1. 들어가는 말 - 기업 자원봉사의 개념
우리나라에서 기업의 자원봉사 활동이 시작된지 불과 20년에 불과하며, 몇 몇 기업을 제외하고는 아직도 그 봉사활동 사례가 미미하기는 하지만 사회 전반적인 흐름이 복지사회를 지향하는 흐름과 맞춰 기업도 사회봉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매우 다행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논고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맥락에서 기업들이 봉사활동 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함으로 좀 더 효율적인 봉사활동이 되어야 함을 지적하고, 이에 맞춰 기업봉사활동의 전문 인력 배치 및 실행 전담부서를 조직함으로 봉사활동의 체계화를 강조하였으며, 봉사활동에 따른 평가 및 포상을 실시하여 봉사활동의욕을 고취시켜야 된다. 삼성, LG, 효성 등의 대기업들이 기업 자원봉사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으며, 여기에 산업은행, 국민은행 등의 금융권의 가세와, 한국전력, 마사회, 철도공사 등의 참여로 외형상 규모는 갖추게 되었다. 삼성, LG, 효성 등의 대기업들이 기업 자원봉사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으며, 여기에 산업은행, 국민은행 등의 금융권의 가세와, 한국전력, 마사회, 철도공사 등의 참여로 외형상 규모는 갖추게 되었다.
❋ reference
목 차
5. 나가는 말
4. 기업 자원봉사 활성화 measure(방안)





다.
2. 기업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이유
3. 기업 자원봉사의 현재상황
순서
자원봉사, 기업활동, 기업홍보, 기업봉사, 기업의 자원봉사, 기업의 공익활동, 사회공익, 기업 이미지 제고, 경영전략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사회복지] 기업의 자원봉사활동에 관하여
Download : 기업의 자원 봉사 활동.hwp( 61 )
설명
우리나라에서 기업의 자원봉사 활동이 처음 된지 불과 20년에 불과하며, 몇 몇 기업을 제외하고는 아직도 그 봉사활동 사례가 미미하기는 하지만 사회 전반적인 흐름이 복지사회를 지향하는 흐름과 맞춰 기업도 사회봉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매우 다행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함에도 기업의 태생적 한계인 이윤추구활동은 자원봉사를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홍보활동으로 전락시키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그러한 경향이 더 강하다. 그러함에도 기업의 태생적 한계인 이윤추구활동은 자원봉사를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홍보활동으로 전락시키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그러한 경향이 더 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