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통대 2010-1학기 아동발달 A형>피아제의 인지발달 理論에 대하여 논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4 20:45
본문
Download : 피아제(Piaget)와 인지발달이론[2].hwp
그러나 학습은 반대의 경우이며, 일반적으로 외부적 상황에 의하여 촉발된다된다. 따라서 인지적 발달에 있어서 발달이 본질적인 과정이며 학습은 발달의 결과로서 외현적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결국 학습은 인지발달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며, 학습을 통하여 발달의 내면적인 과정을 보다 정교화하고 확충할 수 있는 것이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理論)은 후생학(後生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후생학이란 발생의 전건(前件)이 발생의 후건(後件)에 인과적(因果的)으로 결과하는 연속적인 발생과정에 따라 개체의 발생이 진행된다고 보는 견해이다.
Ⅲ. 인지발달의 주요 槪念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7-11세)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11-15세)
Ⅵ. 형식적 조작과 구체적 조작의 차이
1. 피아제(Piaget) 이론(理論)의 advantage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data(資料)] D, E, Papalia, 박성연 외 2인 『 인간발달1』 (교육과학사)
Ⅷ. 피아제(Piaget) 인지발달 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Herbert P. Ginsburg 『 피아제의 인지발달 理論』 (학지사)
최순남 『 인간행동과 사회environment』 (법문사)
[] <방통대 2010-1학기 아동발달 A형>피아제의 인지발달 理論에 대하여 논하시오.
Ⅶ. 피아제(Piaget) 이론(理論)에 대한 평가
- 방통대 2010-1학기 가정학과 3학년 아동발달 A형 참고data(資料)입니다
- 다양한 data(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3. 평형화 : 동화와 조절
![피아제(Piaget)와 인지발달이론[2]-8255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3/%ED%94%BC%EC%95%84%EC%A0%9C(Piaget)%EC%99%80%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5B2%5D-8255_01_.gif)
![피아제(Piaget)와 인지발달이론[2]-8255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3/%ED%94%BC%EC%95%84%EC%A0%9C(Piaget)%EC%99%80%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5B2%5D-8255_02_.gif)
![피아제(Piaget)와 인지발달이론[2]-8255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3/%ED%94%BC%EC%95%84%EC%A0%9C(Piaget)%EC%99%80%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5B2%5D-8255_03_.gif)
![피아제(Piaget)와 인지발달이론[2]-8255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3/%ED%94%BC%EC%95%84%EC%A0%9C(Piaget)%EC%99%80%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5B2%5D-8255_04_.gif)
![피아제(Piaget)와 인지발달이론[2]-8255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3/%ED%94%BC%EC%95%84%EC%A0%9C(Piaget)%EC%99%80%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5B2%5D-8255_05_.gif)
다. 그리고 피아제(Piaget)는 발달이 학습을 설명(explanation)한다고 믿었으며 발달이 여러 학습 경험의 총화라는 견해에 반대의 입장을 택하고 있다 실제에 있어서 발달은 본질적인 과정이며 학습의 각 요소는 발달의 전체적인 작용으로 나타나는 것이며, 학습된 요소가 발달을 설명(explanation)하지는 못한다. 따라서 피아제(Piaget)는 인간의 지적인 발달은 일정한 과정과 단계를 거치며 선행 발달이 후행(後行) 발달에 影響(영향)을 미친다고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피아제(Piaget)는 인지발달 단계를 명확히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지는 않고 있다 즉, 인지적 발달은 연속적인 속성을 지닌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2. 전 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7세)
- 방통대 2010-1학기 가정학과 3학년 아동발달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D, E, Papalia, 박성연 외 2인 『 인간발달1』 (교육과학사) Barry J. Wordsworthw 저 『 삐아제의 인지적 정서발달』 (중앙통성출판사) 이인정, 최해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주)나남출판사)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ally9296/100037801299』 Herbert P. Ginsburg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학지사) 정옥분 『 영유아 발달의 이해 』 (학지사) 웹페이지 『 http://my.dreamwiz.com/ezfree/th/piage.htm 』인용 최순남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법문사)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Ⅸ. 결론
이인정, 최해경 『 인간행동과 사회environment』 ( 주)나남출판사)
3.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비교
Ⅱ. 피아제(Piaget) 이론(理論)의 배경
순서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ally9296/100037801299』
Download : 피아제(Piaget)와 인지발달이론[2].hwp( 71 )
2. 지식연구의 역사적 배경
설명
Ⅰ. 서론
아동발달, 피아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 인지발달이론
Barry J. Wordsworthw 저 『 삐아제의 인지적 정서발달』 (중앙통성출판사)
Ⅰ. 서론
2. 도식
1. 감각 운동기와 전조작기의 비교
웹페이지 『 http://my.dreamwiz.com/ezfree/th/piage.htm 』인용
정옥분 『 영유아 발달의 이해 』 (학지사)
Ⅴ. 각 단계별 비교
Ⅳ. 인지발달의 단계
2.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의 비교
1. 인지
2. 피아제(Piaget) 이론(理論)의 problem(문제점)
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0-2세)
1. 유기체적 관점
그리고 피아제(Piaget)는 발달의 문제와 학습의 문제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다 지식의 발달은 태발생(胎發生)의 전과정과 관련된 자발적 과정으로 보고 있다 태발생은 신체의 발달과 관련된다된다. 학습은 단일 문제 또는 단일 구조에 한정된 과정으로 피아제(Piaget)는 해석하고 있는 것이다. 즉, 발달의 결과로서 학습이 가능해 지며, 학습에 의하여 발달이 촉진되지는 못한다. 그러나 그것은 신경계통의 발달은 물론 정신기능의 발달과도 관련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