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의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1 17:31
본문
Download : 과학과의 평가.hwp
즉, 교육 목표(目標)를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교육 과정에서 의도한 교육 목표(目標)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측정(測定) 하여, 그 결과를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 전반에 반영해야 한다. 따라서, 과학과의 학습 평가는 보다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교수·학습의 계획 수립은 물론 교수·학습 과정, 교육 과정 등의 改善을 위한 피드백까지 포함하는 것이다.
가. 과학과의 평가 영역
과학과 학습 평가에서 무엇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마주향하여 는 보는 관점과 기준에 따라 매우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여기서는 탐구 기능과 탐구 과정에 대한 평가로 나누어 그 예를 살펴보기로 한다…(생략(省略))
다. 이들 과학 지식 중에서도 초등 학교 과학과의 내용은 대부분이 사실과 개념(槪念)으로 이루어져 있다아
과학 지식에 대한 영역은 전통적으로 블룸(Bloom)의 교육 목표(目標) 분류 체계 중에서 인지적 영역의 분류틀을 많이 이용하여 왔다.



과학과의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예를 들면 사실, 개념(槪念), 일반화, 원리, theory , 법칙 등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지식, 이해까지를 저수준이라 하고 적용, 분석, 종합, 평가를 고수준이라 한다. 그러나 여기서는 과학과 교육 과정에 명시되어 있는 교육 목표(目標)에 근거를 두어 평가 내용을 설정하는 것이 타당하다. 과학과의 교육 목표(目標)에 명시되어 있는 과학 지식(과학의 기본 개념(槪念)), 탐구 능력, 과학적인 태도에 중점을 두어 평가해야 한다. 7차과학교육과정과학 , 과학과의 평가공학기술레포트 ,
과학과의 학습 평가는 과학과의 교육 목표(目標)에 근거를 두고 평가되어야 한다. 그러나 초등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분석, 종합, 평가의 고수준의 고등 정신 능력을 적용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2) 탐구 능력의 평가
과학 학습 평가에서 탐구 능력은 자연 현상과 학습자의 인지 구조 사이의 상호 작용으로 인한 문제의 인식으로부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으로 사설 설정, experiment(실험) 설계, experiment(실험) 수행, 자료(data) 해석, 결론 도출 등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능력을 의미한다.
(1) 과학 지식의 평가
과학 지식은 과학적 탐구 과정을 통해서 얻어진 결과들을 통틀어 말한다.
Download : 과학과의 평가.hwp( 37 )
순서
설명
,공학기술,레포트
과학과의 평가
레포트/공학기술
7차과학교육과정과학
과학과의 평가에 대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