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중심 놀이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3 15:24
본문
Download : 아동중심 놀이치료.hwp
(3) 자아
1. 성격理論(이론)
설명
A. 소 개
■ 치료과定義(정이) 단계 Moustskas(1955)
인간으로서 아동은 모든 것의 총체이다. 그러한 경우에, 그들이 받는 사랑과 자신을 사랑스러운 것으로 상징화하는 것은 행동을 좌우한다.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몇 개의 친밀감 형성 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완전한 치료적 체제이다. 이러한 연속적인 대인관계 상호작용은 아동이 자아실현을 향해 노력할 때 발생되고 이러한 행동은 내부지향적인 움직임인 동시에 goal(목표) 지향적이다.
아동중심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아동복지
D. 치료에 대한 설명(說明)(Jason의 사례(instance))

이후의 세션 1.
6. 치료적 제한 설정
(2) 현상학적 장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C. 치료 goal(목표) 들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아동의 선천적인 인간능력이라는 기본철학과 구조적으로 자기-지시적이 되는 아동의 능력에 대한 심오하고 부동의 신념 모두를 의미한다.
아동들이 발달해감에 따라 처음에는 부모에 의해서, 그 다음에는 타인들에 의해 평가받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놀이치료에 대한 아동 중심적 접근의 理論(이론)적 구조는 실현이 가능한 자아의 발견과 자아와 관련된 개인적인 내적 과정을 발견하는 것과 관련 있다아 아동중심 理論(이론)의 성격구조는 인간, 현상학적인 장, 자아 의 세 가지 주요 구성요인에 기반 한다.
4. 치료단계
세션1
7. 연령, 인종 수준에 대한 적용성
1. 성격理論(이론)
아동중심 놀이치료자의 목적은 아동의 내부지향적, 구조적, 진취적, 창조적, 자기 치유적인 힘을 방출하는 통로와 아동을 연관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자아가 인정하지 않더라도 아동이 자아에 대하여 혼란스러운 느낌을 갖게 하고 자아에 대하여 의심하는 결과를 낳게 될 뿐만 아니라, 자기-평가를 신뢰하기보다는 타인의 평가를 신뢰할 가능성이 높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된다. 그러므로 아동의 현실지각은 만약 그 아동과 아동이 나타내는 행동이 이해되어야 한다면 이해되어져야만 하는 것이다. 삶을 바라보는 기초는 바로 이런 내적인 참조에 있다아 아동이 발생한다고 지각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 아동에게는 현실이다.
(1) 인간
아동중심 놀이치료
3. 정신병리 모델
4. goal(목표) /치료
Download : 아동중심 놀이치료.hwp( 85 )
1. 전개 : 놀이실과 놀이감들
5. 아동중심적인 관계의 기본 원칙
2. 성격과 행동에 대한 아동중심적인 시각
B. 사례(instance)형성
8.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관한 연구
A. 소 개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인간-중심치료라고 말하는 내담자 중심치료의 理論(이론)적 구성 concept(개념)을 따르는 것이다.
2. 치료의 빈도와 지속성
순서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라는 주제로 아동복지에서의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해 각각의 이론 및 사례를 분석해보았습니다. E. 기대되는 결과 혹은 예후
현상학적 장은 아동이 경험하는 모든 것이며 의식수준이든 아니든 간에, 외적인 것이며 동시에 내적인 것이다. 아동은 미리 정해진 준거에 맞추도록 기대하여는 안 되며 예상된 범주들에 넣으려고 기대하지 않는다. 이런 총체적인 인간은 항상 발달의 과정에 있다아 아동이 change(변화)와 상호작용하고 reaction(반응)할 때 아동이라는 인간의 그 어떤 한 부분에서의 change(변화)가 다른 부분에서의 change(변화)를 가져오므로 조직화된 전체로써 행한다. 이렇듯 자각에 대한 경험의 부정은 이후의 심리적 부適應(적응)에 effect(영향) 을 미칠 수도 있다아
3. 특별한 책략들
다.
자아는 발달해 가는 유아의 사적인 세계의 한 부분으로서 環境과 상호작용 하는 과정에서 ‘나’ 라고 인식되어 가는 것이며 이것은 장, 環境, 그리고 環境과의 관계 속에서의 자아에 대한 concept(개념)의 발달도 나타난다. 따라서 자아는 아동의 그러한 지각들의 총합이다. 이런 철학적인 신념이 놀이실에서 아동과 함께 유지될 때, 구조적인 change(변화)의 결과로써 아동은 힘을 부여받고, 그들의 발달에 따른 능력들은 자기-탐구와 자기-발견을 방출하게 된다.
F. 결 론
이후의 세션2.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라는 주제로 아동복지에서의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해 각각의 이론 및 example(사례) 를 分析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