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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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19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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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내세적 초자연주의에 입각하고 있으므로 인 간의 자연 생활, 정서 생활, 현실 생활을 부정하고, 오직 내세의 피안에 도달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종교 훈련이었다.
② 중세에는 기독교의 종교적 통일성으로 기독교적 교육이 주로 실시되었지만, 세속적 교 육도 존재했다.교육사-중세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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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의 교육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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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세의 definition -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476년부터 동로마가 멸망한 1453년까지의
약 1000년 동안의 시기
1. 중세의 교육
1) 중세교육의 시대구분
① 전기교육 (5~11세기) - 종교교육, 수도원의 금욕주의, 스콜라 철학
② 후기교육 (12~15세기) - 비종교적 교육(세속 교육), 기사도 교육, 시민(市民)교육, 대학교육
2) 중세교육의 특징
- 중세의 culture • 교육을 대표하는 기본 정신 ⇒ 가톨리시즘(catholicism)
- 교회의 교육지배 : 교육의 목적 및 내용, 제도가 가톨릭교회의 통제 하에 이루어짐.
① 중세의 교육은 기독교 중심의 교육이었다. 물론 세속적 교육도 어느 정도까지는 기독교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3) 중세 기독교교육의 목적
① 하나님을 공경하고, “하나님을 위해서” 라는 기독교의 원리에 따라 기독교적인 인간을 형성하는 것.
② 신에 복종하고 봉사함으로써 영원한 내세의 낙원을 준비하는 과정.
4) 중세 기독교교육의 사상적 특징
① 주정주의(主情主義) : 종교적 정서의 도야로 경건심을 함양하려 함.
② 내세주의(來世主義) : 현세를 내세를 위한 준비과정으로 봄.
③ 신중심주의 : 신을 믿고 신에게 복종하는 것을 최대의 영광으로 앎.
④ 세계주의 : 모든 사람은 신 앞에서 평등하다고 생각함.
5) 중세사회의 사상적 특징에 따른 교육사상의 alteration(변화)
① 국가주의 교육 ⇒ 개인주의 교육
② 현세주의 교육 ⇒ 내세주의 교육
③ 정육조화(精肉調和)교육 ⇒ 정신…(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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