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교육의 의미와 피료썽 및 당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14 03:38
본문
Download :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및 당위.hwp
목차
1. 학교 중퇴 adolescent(청소년)은 누구인가?
2. 자아와 삶을 다시 읽는 언어
3. 자기 길 찾기를 위한 사회의 학습 공간화
4. 교육의 공공성과 대안교육
대안교육의 의미와 필요성(必要性) 및 당위성
1. 학교 중퇴 adolescent(청소년)은 누구인가?
‘탈학교’, ‘학업 중단’, ‘학교 밖’ 등의 수식어가 붙는 adolescent(청소년)들이 급증하면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그에 대한 정책적 대응이 다각적으로 논의되고 있다아 그런데 이번 특집에서 다뤄지는 다른 소외 계층 adolescent(청소년)에 비해 ‘중도 자퇴’ adolescent(청소년)들의 위상은 간단하게 범주화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다아 우선 그들을 통상적 의미에서 ‘소외 adolescent(청소년)’이라고 단정하는 것부터가 theory(이론)의 여지가 있어 보인다. 그리고 아직 자퇴하지 않았다 해도 마음은 완전히 학교를 떠난 아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언제라도 학교를 떠날 각오와 의지를 가지고 있는 ‘잠재적’ 자퇴생들 역시…(skip)
설명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및 당위사범교육레포트 ,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및 당위
다. 그런데 산업사회가 고도화되고 정보 사회 또는 소비사회로 진입하게 되면서 학업 중퇴는 갑자기 늘어나면서 더 이상 예외적인 현상이 아니게 된다 한국의 경우 90년대 중반 무렵부터였는데, ‘학교는 꼭 다녀야 한다’는 상식이 깨지면서 학교가 몸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adolescent(청소년)들이 과감하게 자퇴를 선택하기 처음 한 것이다.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교육의 의미와 피료썽 및 당위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교육의 의미와 피료썽 및 당위
Download :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및 당위.hwp( 97 )
한국,교육의,문제점과,대안교육의,의미와,필요성,및,당위,사범교육,레포트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및 당위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아니면 정반대로 adolescent(청소년) 모두가 소외된 존재라고 해야 할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학교를 다니지 않는다는 것은 아무래도 기성 세대가 ‘정상’이라고 규정한 경로에서 벗어난 것이기에 소외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삶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아 그렇다면 지금 이 시대에 학업 중퇴 adolescent(청소년)들은 어떻게 해서 생겨나는가? 그들을 위한 대안교육은 무엇을 담보해야 하는가?
근대사회에 접어들어 adolescent(청소년)들이 지향하고 선망하는 정체성이 ‘노동자’에서 ‘학생’으로 바뀌고 경제 성장에 따라 실제로 대다수 adolescent(청소년)들이 학교에 다니기 처음 한 시기가 있었다. 이 때 학교 중퇴라는 것은 일부 ‘불우’ adolescent(청소년) 아니면 ‘불량’ adolescent(청소년)들에게 일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