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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 도덕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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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6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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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의 근본은 없음에서 나오므로 우리는 없음에서 그 도의 오묘함을 보게 된다 도의 작용은 항상 있음으로 귀결된다 달리 말하면 도의 생성과정과 운행질서는 이 만물의 세계에 현상화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그러기에 길에는 거듭한다는 뜻이 있다아 또한 길에는 일정한 목표(目標)를 향한 방향성이 있다아 우리가 산에서 헤매다가 길을 보면 안심하게 되는 것은 더 이상 헤매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길은 어디까지 편의적인 것이요, 고정불변한 것은 아니다. 이는 우리가 살면서 걸어가야 할 길로서의 진리이고 동시에 우주와 만물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다.





노자 도덕경을 읽고 난 후의 감상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레포트/인문사회

노자의 도와 덕에 대하여 먼저 살펴보기로 하겠다.노자도덕경 , 노자 도덕경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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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도는 본래 길이란 뜻이다.
이름 또한 그러하다. 도의 본체는 미묘하고 신비로우며 깊이를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도의 작용 또한 광대무변하여 사방과 상하로 다하는 법이 없으며 시간과 공간의 어떤 제약도 받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미묘하고 신비로운 도의 본체, 그리고 광대무변하고 다양한 도의 작용, 그것은 궁극적으로 도라고 하는 근원에서 다같이 생겨나는 것이다. 단…(To be continued )
노자 도덕경


노자도덕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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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노자 도덕경을 읽은후 난 후의 감상에 대상으로하여 쓴 글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항상 있음에서 다채롭게 전개되는 도의 갈라짐을 보게 되는 것이다. 노자가 말하는 길을 진리라고, 그리고 이름을 명칭 또는 槪念이라고 바꾸어 말할 수 있다아 그것은 영원하지만 그 영원성은 불변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끊임없이 change(변화)하는 영원성, 다시 말해 change(변화)의 지속이라 할 수 있다아 그런데 우리들은 항상 진리나 槪念을 불변하다고 여기기 때문에 참다운 진리를 보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기에 노자는 길을 고정시키면 그것은 영원한 길이 아니라 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노자가 말하는 도가 단순히 진리만을 일컫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그런 오류의 근저에는 다름 아닌 세속적인 선악과 시비의 기준이 있다아 따라서 노자는 첫머리에서 고정되고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영원한 진리도 참다운 명칭도 아니라고 한 것이다. 길이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거듭 다니면 생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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