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찰식 표기 도이장가(悼二將歌)의 배경설화 및 문학사적 의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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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5 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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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찰식 표기 도이장가(悼二將歌)의 배경설화 및 문학사적 의의 고찰
도이장가(悼二將歌)를 해독해 보고 그 제작 경위, 내용분석과 더불어 문학사에서 도이장가가 차지하고 있는 의의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태조는 지묘사(지묘사)를 세우고 그의 명복을 빌었으며, 아우 철(철)은 원윤(원윤)에 올랐다. 하루는 궁정에 올라 칼춤을 추게 함에 이로 말미암아 백제의 왕을 죽이고 말았다. 레포트에 아무쪼록 활용이 되시리라 생각하며, 좋은 하루 보내시고 늘 행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3. <황창랑무>와 <도이장가>의 관계
1) <황창랑무>
『경상도지리지』의 경주부 영이지적에 <황창랑무검희>(황창랑무검희)에 대한 기록이 있다 황창랑(황창랑)이란 사람은 신라 사람이나 어느 왕 때의 사람인지는 모른다. 레포트에 아무쪼록 활용이 되시리라 생각하며, 좋은 하루 보내시고 늘 행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언전(언전)에 다음과 같이 이야기된다 즉 나이 겨우 일곱 살로 능히 칼춤을 추었는데, 백제를 치기 위하여 백제의 저자거리로 들어가 칼춤을 추었다. 그 해 공산(공산 :대구)에서 견훤과 싸우다가 태조가 포위되자, 대장 신숭겸(신숭겸)과 함께 구하고 전사하였다. 그리하여 백제 사람들이 그를 잡아 죽였…(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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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이장가(悼二將歌)를 해독해 보고 그 제작 경위, 내용analysis(분석) 과 더불어 문학사에서 도이장가가 차지하고 있는 의의에 상대하여 살펴봤습니다. 이때 사람들이 기특하게 여겼고 그 소문이 궁중에까지 들어갔다. 그리하여 백제의 왕이 불러 보았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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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도이장가>의 배경설화
2. 작자와 작품 속 두 장군
3. <황창랑무>와 <도이장가>의 관계
4. <도이장가>의 어구풀이
5. <도이장가>의 내용
Ⅲ. 문학사적 의의
1. <도이장가>의 문학사적 의의
2. <도이장가>의 범주-사뇌가계의 여요
3. 사뇌가와 고려가요의 차이점
Ⅳ. 결론
시호 장절(장절). 918년(태조 1) 고려가 개국되자 2등공신에 책록되고, 927년 7월 원보(원보) 재충(재충)과 함께 대량성(대량성 : 합천)을 공략하여 후백제의 장군 추허조(추허조) 등을 사로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