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少年(청소년) 기의인지발달단계론적접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3 17:08
본문
Download : 청소년기의인지발달단계론적접근.hwp
인지능력이 연령의 증가와 더불어 단계적으로 발달
하며, 또한 단계에 따라 질적으로 다른 형태를 나타낸다고 주장하였다.
유기체의 environment에 대한 적용과정을 설명(explanation)하기 위하여 Piaget는 동화(assimila-
tion)와 조절(accomodation)이라는 definition 을 사용하고 있따 동화란 개인이 자신에
게 투입되는 environment적 요소 또는 정보를 그들의 기존 사고구조에 적합하도록 변
환시키는 방법이며, 조절이란 그들의 사고구조를 새로운 environment적 경험에 적합시
키는 방법이다(한상철 · 이형득, 1995). 빨기 도식(schema)을 가진 영아들이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나 빨려고 하는 것은 동화에 해당되고, 빠는 대상에 따라 입
의 모양을 점차 change(변화)시켜 가는 것은 조절에 해당된다된다. 다
시 말하면, 다양한 생물이 자신의 생존을 위해 environment에 適應(adaptation)하듯이,
갓 태어난 신생아조차도 자신이 처한 environment에 適應하기 위해 적극적인 탐색활동
을 전개하며, 창조적으로 자신의 인지체계를 재구성한다. 대신 그는 아동에
서 성인으로 성장함에 따라 지능이 어떻게 발달되는가 즉, 인지발달의 보편적
인 형태에 관심을 가겼다. 다시
말하면, 생물학적인 유기체가 environment적 요소들과 접촉을 가지면서 이를 적극적
능동적으로 탐색하는 과정을 발달이라고 규정하고 있따 이 definition 는 우선 인간
을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존재로 간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따 그렇다면 인간이
environment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이는 곧 생존을 위해서이다.
그리고 Piaget는 발달을 유기체와 environment 간의 상호작용으로 설명(explanation)한다. 질적 접근의 대표적인 학자인 Piaget(1926, 1950, 1952)는 양적인 접근에서
강조하는 정신적 능력의 개인차에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다. 동
화와 조절은 서로간에 상보적인 effect(영향) 을 미친다. 즉, 동화는 조절작용 없이 존
채할 수 없으며, 조절은 동화작용 없이 결…(skip)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靑少年(청소년) 기의인지발달단계론적접근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청소년기의인지발달단계론적접근.hwp( 87 )
다. 덧셈에 대한 도식을 가
진 아이들에게 `2x4`의 질문을 던졌을 때 `6`이라고 reaction response하는 것은 곱셈이라
는 새로운 자극을 동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인 반면,`8`이라는 reaction response을 정
확히 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새로운 자극을 조절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것은
유기체와 environment 간의 단순한 상호관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가 다양한
environment적 요소들을 적극적이고 창의적으로 탐색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靑少年(청소년) 기의인지발달단계론적접근
설명
청소년기의인지발달단계론적접근청소년기의인지발달단계론적접근 , 청소년기의인지발달단계론적접근인문사회레포트 ,
靑少年(청소년) 기의인지발달단계론적접근






靑少年기의 인지발달단계론적 접근
목차
* 靑少年기의 인지발달단계론적 접근
Ⅰ. Piaget(피아제) 理論(이론)의 개요
Ⅱ. 靑少年기의 형식적 조작 사고
Ⅲ. 靑少年기 사고의 질적 특징
* bibliography
* 靑少年기의 인지발달단계론적 접근
1) Piaget 理論(이론)의 개요
인지발달을 질적인 측면에서 설명(explanation)하려는 연구자들은 대체로 사고의 발달이
단계적으로 진행되며, 靑少年의 사고는 아동의 사고와 질적으로 다르다고 주장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