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에서 리얼리즘에로의 선택 - 조영출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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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9 0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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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해 문단’이란 계보의 한 사람인 조영출의 생애와 문학의 변모를 추적했습니다. 전대나 동시대의 계급시가 보여주었던 투쟁의 현장이나 구호와 같은 적극적인 형상을 창조하지는 못하고 있으나, 그의 시 곳곳에서 future 의 문을 엿보고 있는 망명객과 선부의 모습으로 등장하고 있다아 「어버이에게 올리는 시」(『조선일보』, 33.9.19)나 「GO STOP」(『조선일보』, 33.12.2), 「해저의 환상」(『형상』, 34.3), 「녹색의 3시」(『조선일보』, 34.4.6),「아세아의 광상」(『조선시단』, 34.9), 「도성의 밤」(『조선일보』, 34.9.6) 등의 시가 이런 대표적인 예이다. 비록 습작의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했을 망정 좌절과 방황의 시대에 그래도 future 를 찾으려는 시인의 노력이 비교적 유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아
4. 허무 의식의 시적 모색
조영출의 시세계에서 중기시라고 할 수 있는 1930년대 후반의 시들은 주로 그가 동경 유학 시절에 동경이나 방학중에 건봉사에 왔을 때에 제작된 시들이다. 1. 만해 문단과 조영출
2. 불제자에서 월북 문인으로 가는 길
3. 방향 상실 시대의 시의식
4. 허무 의식의 시적 모색
5. 새로운 민족 현실의 형상화
6. 민족 문학의 다양한 층위
조영출의 초기시를 살펴보면 시인은 이런 어둠 속에서도 밝은 새날과 improvement의 노래를 찾아서 아로새기거나 보여주어야 한다는 의식을 가지고서 창작에 임했던 것 같다. 그리고 이런 시들에는 일제의 야만적인 침략 정책과 대동아공영권은 환상이거나 광상이라는 사실이 예언적으로 규정되어 있는 부분도 있다아
이처럼 조영출의 초기시는 당시의 방향 상실의 시대상을 보여주면서도 나름대로는 여명을 기다리는 시인의 의식을 보여준다. 한용운 문단의 전체적인 조망보다는 조영출이라는 개별 시인의 삶과 문학과의 관계에 집중하여 살펴봤습니다. 한용운 문단의 전체적인 조망보다는 조영출이라는 개별 시인의 삶과 문학과의 관계에 집중하여 살펴봤습니다. 그래서 그의 초기시에는 대륙으로든지 바다로든지 망명의 길에 오른 것 같은 서정적 주인공을 만나게 된다된다. 이 당시의 시는 당시의 시대 상황, 즉 일제 파시즘의 강화로 인한 암울함의 정서를 절실히 표현하고 있다아 날로 혼란스러워지는 시대적 조류를 日本(일본)이라는 이국땅에서 주로 보내면서 제작한 그의 중기시에는 전기시에 비하여 더욱 정처없는 서정적 자아의 모습과 서정적 자아의 허무 의식이 집약적으로 표현되고 있다아 아울러 이국에서 느끼는 향수의 정이 물씬 풍기고 있다아 그리고 이런 시인의 정조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모더니즘적인 냄새를 물씬 풍기…(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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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더니즘에서 리얼리즘에로의 선택 - 조영출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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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해 문단’이란 계보의 한 사람인 조영출의 생애와 문학의 변모를 추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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