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체工學실험:외부유동 (풍동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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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18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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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들 들어 자동차나 航空(항공) 기가 공기 중을 운동할 때 그 주위의 유동정보를 해석적으로 상세히 구할 수가 없다. 속도 U의 방향으로 원기둥의 단위 길이당의 항력인 D의 ingredient, 속도 U의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는 원기둥의 단위길이당의 압력인 L의 ingredient, 본래의 점 C에 관하여 원기둥 단위길이 당 모멘트인 pitching momentingredient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ingredient들은 항력, 양력 및 pitching moment 계수들의 definition 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무차원화 된다
항력계수:
…(drop)
다.
전압은 게이지 압력에 의해서 유용한 수치이며, 전단력 τ는 무차원화되며, 다음과 같은 무차원의 항들이 definition 된다
압력계수:
표면마찰계수:
압력과 전단력과의 힘의 합성은 원기둥에 작용하는 힘이 된다 이 항력은 그림1 에 나타난 단면적의 정해진 어떤 점 A에 작용하는 힘의 ingredient들로써 나누어 진다. 그러나 원기둥의 experiment(실험)에서는 전단력이 압력보다도 매우 작으므로 무시되어진다. 본 experiment(실험)에서는 원통주위의 압력과 속도분포를 구하고, 항력을 추에 의한 측정(測定) 법을 적용하여, 원기둥의 각도 변환에 따른 항력을 측정(測定) 한다.외부유동풍동실험 , 유체공학실험:외부유동 (풍동실험)공학기술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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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periment(실험) 목적
유체의 운동을 나타내는 운동방정식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한정된 경우외에는 해석적인 해를 구하기 힘들다.
설명
원통주위의 압력과 속도분포를 구하고, 항력을 추에 의한 측정법을 적용하여, 원기둥의 각도 변환에 따른 항력을 측정 실험하였습니다.
2. experiment(실험) 관련 theory
가. 추에 의한 항력 측정(測定) 법
< 그림1 원주 주위의 유동의 개략도 >
위 그림1에서 곡선의 표면 위의 한점 A에서 유체의 영향은 표면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압력 P와 표면에 작용하는 전단력 τ의 두 ingredient으로 분해할 수 있따 유선에 접근하는 전압 와 절대압력 와의 관계에서 이고, 상류 속도를 U, 유체의 밀도를 ρ라 하면 교란되지 않은 유선에서의 동압은 0.5ρU2이다.외부유동풍동실험
유체工學실험:외부유동 (풍동실험)
원통주위의 압력과 속도분포를 구하고, 항력을 추에 의한 측정(measurement)법을 적용하여, 원기둥의 각도 변환에 따른 항력을 측정(measurement) 실험하였습니다. 이때 experiment(실험)적인 방법으로 물체 주위의 유동정보를 구하고자 할 때 풍동experiment(실험)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