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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학습의 유형과 그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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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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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끄미, 기록이 등도 정한다.순서
Slavin(1987)은 직소 모형이 비록 처리해야할문제를 세분화하여 분업의 형태로 학습하게 되지만 학습 결과에 대한 모둠 보상이 없기 때문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학습하지 않는다는 점을 들어 비판했다. ‘Jigsaw라는 명칭은 원래 모둠이 전문가 모둠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원래 모둠으로 돌아오는 모습이 마치 조각그림 끼워 맞추기 게임(Jigsaw Puzzle)과 같다고 붙여진 것이다. 전문가 활동은 주로 그 소주제를 공부한 다음 각자의 원래 모둠에 돌아가서 원래 모둠의 동료들에게 어떻게 key point(핵심) 내용을 전달할 것인가를 중심으로 토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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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래 모둠의 재소집(다시 원래 모둠으로 돌아와서 자기의 전문적 지식을 모둠 내의 다른 동료들에게
① 직소 모형의 경우
▷ 모든 학생에게 단원 전체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직소Ⅱ는 직소에 비해 학습자 간의 상호 의존성이 약화되는 단점이 있따 그러나 실용적이다. 모둠 구성원은 학습 단원 전체를 공부하기 위해 다른 구성원들의 도움을 받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Slavin은 기존의 직소 모형에 보상구조와 성공 기회의 균등을 보완한 직소Ⅱ를 개발하였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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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업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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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둠 크기(3명에서 7명이 가능, 5-6명이 가장 적정, 이질적으로 구성)
-> 전문가 활동(각각의 모둠에서 동일한 주제를 맡은 각 모둠의 전문가끼리 따로 전문가 모둠을 구성하여 함께 학습활동을 한다. 직소Ⅱ는 직소의 절차에다 STAD 평가 방식을 적용한 것이다. 직소 모형은 동료들 간의 극단적인 상호 의존적 환경을 구성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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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적 평가와 보상(모둠 보상은 받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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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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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모둠 활동(5-6명으로 구성된 원래 모둠에 몇 가지의 소주제가 적힌 전무가 학습지를 배포한다.
설명
▷ STAD의 평가 방법을 사용하고 모둠 보상을 한다는 점이다.)

1) 이론(理論)적 기초


▷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資料)(서로의 도움 없이는 학습할 수 없도록 모둠 수만큼 나누어진 부분 자료(資料))
협동학습의 유형과 그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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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소에서와 같이 모둠의 조직과 훈련의 과정이 To be continued 되며 모둠 이끄미를 임명하지도 않으며, 모둠 구성원의 자율을 강조한다. 직소 모형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한다.

▷ 전문가 모둠(모둠의 각 구성은 같은 학습 자료(資料)를 할당받은 다른 모둠의 구성원들과 전문가 모둠을 구성)

최근 직소Ⅱ가 원래 모둠 학습을 마친 후 곧바로 퀴즈를 보기 때문에 충분히 퀴즈에 대비할 여유가 없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어 이 점을 보완한 직소Ⅲ가 개발되었다. STAD 평가 방법은 모둠 목표 의식을 갖게 하고 모든 구성원이 모둠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다.
▷ 모둠 이끄미(모둠 활동을 원만히 이끄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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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둠 조직과 의사 소통 훈련(자신의 意見 발표, 동료의 주장 잘 듣고 이해하기 등의 기능 훈련)
▷ 직소Ⅱ는 모둠 구성원을 4명으로 할 것을 강력히 권장한다. 이 소주제들은 모둠 구성원 각자에게 하나씩 할당되며, 각 주제를 맡은 구성원은 그것에 관한 전문가가 된 다.

직소 모형(처리해야할문제 분담 학습 모형)은 우리 나라에 가장 먼저 紹介된 협동 학습 모형이다. 직소Ⅱ가 직소와 다른 점을 정리(arrangement)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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