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당교육 방법 - 한국 초등교육의 뿌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09 02:07
본문
Download : 서당교육 방법 - 한국 초등교육의 뿌리.hwp
서당교육방법-한국초등교육의뿌리 , 서당교육 방법 - 한국 초등교육의 뿌리생활전문레포트 ,
다. 그리하여 초등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해 주었고 일제시대까지 지속되었고 현재도 특정지방에는 존속하고 있으나 극히 제한되어 있다
3. 교육내용
서당의 교육내용은 주로 강독(講讀) 제술(製述) 습자(習字)로 나누어진다.그러나 서당에서 사용된 교재는 각 서당 훈장의 취향과 아동의 능력 정도에 따라 천자문을 배우는 초급단계에서 경서류를 배우는 상급단계까지 다양하였다. 강독은 「천자문」에서 스타트하여 「동몽선습」, 「명심보감」, 「소학」, 「사서」, 「오경통감」, 「사기」, 「논어」, 「맹자」등이 일반적이었다. 한국 초등교육의 뿌리라고도 볼 수 있는 서당 교육의 제도 및 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로 항목을 나누어서 각각의 특징을 밝히고, 오늘날 초등교육의 방향을 전망해 보고자 한다. 한국 초등교육의 뿌리라고도 볼 수 있는 서당 교육의 제도 및 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로 항목을 나누어서 각각의 특징을 밝히고, 오늘날 초등교육의 방향을 展望해 보고자 한다. 제술은 전체적으로 오언절구(五言絶句), 칠언절구(七言絶句) 등의 시문(詩文)을 연습했다.
「소학」의 입…(skip)
서당은 비형식적인 성격을 띄었으나, 그 시대의 평민교육, 보통교육에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습자는 해서를 중심으로 연습하다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행서, 초서를 익히게 하였다. 서당은 조선 초부터 국가의 장려 속에서 꾸준히 확산되어 향촌 방방곡곡에 세워져 있었다.레포트/생활전문





Download : 서당교육 방법 - 한국 초등교육의 뿌리.hwp( 65 )
순서
설명
Ⅰ. 서론
Ⅱ. 본론
1. 서당의 발생
2. 운영제도 및 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및 평가
Ⅲ. conclusion(결론)
서당의 교육대상은 56세의 아동들이 중심이 되었으나, 때로는 20세 안팎으로부터 25세 이상인 경우도 있었다.
서당교육 방법 - 한국 초등교육의 뿌리
서당교육방법-한국초등교육의뿌리
,생활전문,레포트
서당은 비형식적인 성격을 띄었으나, 그 시대의 평민교육, 보통교육에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학생의 수는 규모가 작은 서당은 23명에서 큰 곳은 40여 명이 될 정도로 다양하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