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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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0 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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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관
몬테소리는 기독교적 관점에서 인간을 영적인 존재로 인식 했으며, 그러한 종교관은 그녀의 교육방법을 구축하게된 근원이 되었다.몬테소리의유아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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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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⑴ 몬테소리의 유아교육 사상
⒜유아관
1) 민감기
2) 흡수정신
3)자율성
⒝종교관
1) 종교관
2)종교교육
(c)environment관
1) 준비된 environment과 어린이
2) 준비된 environment의 구성요소들
(d)교사관
⑵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의의 및 시사점
3)자율성
몬테소리는 유아를 ‘독립된 인격’과 ‘창조적 정신’을 가진 존재로서 보았는데, 이러한 유아의 독립성과 자발성에 관한 그녀의 견해는 영적태아와 흡수정신, 순종 등의 사상과 더불어 자유에 대한 사상의 토대가 되었다. 이러한 독립은 정지상태가 아니라 계속 이루어 나가는 극복으로서 그것은 자유뿐만 아니라 힘에 도달하기 위해서이다. 몬테소리 사상에서 나타나고 있는 독립은 유아가 누구의 도움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어떤행위를 이루려고 하는 자기 신뢰감의 습득이며 자율성의 발달을 의미하는 형성적 의의를 갖는다.몬테소리에 의하면 어린이들은 자신의 일을 선택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활동 자체에서 자유행위적인 비교와 판단을 통해 결정을 하게 되고 이를 통해 통찰력 및 결단과 집중의능력, 그리고 견고성의 결과를 갖게 된다 이것이 의지의 교육이며, 순종의 교육이다. 여기에서는 그녀의 종교관을 먼저 살펴보고, 이어서 그녀의 종교교육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었는가를 알아보자.
1) 종교관
몬테소리의 도덕적…(skip)
레포트/사범교육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