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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정보사회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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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23 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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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렵채취 → 농경화 → 산업화 → 정보화로 단계화할 수 있다.
1. 정보사회의 모습 인간사회는 역사적으로 세 가지 중요한 문화 변화과정을 겪어 왔다.
언제든 자신을 부정하고 다시 출발할 수도 있다는 마음가짐도 필요하다. 정보사회의 사회적 자원이라 할 수 있는 지식, 정보, 정보기술 등의 접근과 이용에 있어서 성, 세대, 계층, 지역 등과 같은 요인들을 가로지르면서 정보격차가 나타나 정보부자와 정보빈자의 불평등이 발생한다. 未來사회의 승패는 누가 더 좋은 정보를 더 많이 발견하고 창조하고 활용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아 종전의 제도, 관행과 의식으로는 정보시대에 적응할 수 없다. 지난 200년 동안은 18세기 중엽에 시작된 산업 혁명을 단초로 하여 산업화를 겪었다. future(미래)의 발전방향은 어떤 분야든 다양하게 가능성이 열려 있고 그 가능성에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확보해야 한다. 근대화, 산업화 시대의 교육철학, 교육원리는 수정되어야 한다. 엉뚱할 수도 있는 추리와 문제의식을 창조적 가치로 연결할 수 있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인간사회는 history적으로 세 가지 중요한 culture 變化(변화)과정을 겪어 왔다. 수렵채취 → 농경화 → 산업화 → 정보화로 단계화할 수 있다아 인류는 약 300만년의 수렵채취 시대를 거쳐 농기를 발명하고 사용하면서 약 만년 동안의 농경사회를 지나왔다. 물질적 자원을 활용하는 데 인간의 지혜가 집중됐던 20세기는 IQ(지적지수)가 중시됐다. 그 기술은 개인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할 수 있다 가장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것은 정보통신과 Internet에 대한 기술이다. 21 세기(世紀) 에 적응하려면 사고의 혁명적인 전환이 필요하다. 단순한 사용법을 익히는 것은 기초사항에 속한다. 나름의 경쟁력 있는 방식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각계 전문가들은 21세기를 성공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요인들을 제시하고 있다

1. 정보사회의 모습
셋째, 21세기는 세계적 사고, 우주적 사고를 필요로 한다.
첫째, 정보사회가 사회적 평등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정보사회에서는 정보가 가장 중요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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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정보사회의 교육








무엇보다 21세기에는 인간중심시대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종전의 제도, 관행과 의식으로는 정보시대에 적응할 수 없다. 미래학자들의 전망에 의하면, 우리가 곧 당면하게 될 미래사회는 정보(또는 지식)사회가 될 것이다. 이 때문에 새로운 것에 대한 열정 못지않게 인간에 대한 끝없는 사랑이라는 덕성을 갖춰야 진정한 21세기형 인간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정보통신과 수송기술의 발전은 전 세계를 한 단위로 보는 시장관념을 더욱 촉진해 인적 노동력을 포함한 모든 생산 요소의 세계적 이동이 일상화될 것이다. 정보사회에서는 정보가 가장 중요시된다.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1980년대부터 「미래쇼크」,「제3의 물결」(The Third Wave),「권력이동」(Power Shift) 등 연작물을 통해 지식에 대한 지배능력을 갖춘 엘리트들이 통제에 바탕을 둔 전통적 엘리트들을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 새로운 기술로 인해 그 기술과 관련된 새로운 직종이 대거 출현하여 노동인구를 흡수하기도 하지만 기존산업에 고용되어 있는 노동인구를 새로운 기술에 의해 대체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고용규모의 축소가 가속화된다된다. 지난 200년 동안은 18세기 중엽에 스타트된 산업 혁명을 단초로 하여 산업화를 겪었다. 앞으로 정년이라는 관념은 사라진다. 정보사회의 어두운 면들도 제시되고 있다
未來학자들은 정보시대가 인간과 사회에 충격적인 변동을 안겨다 줄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아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1980년대부터 「未來쇼크」,「제3의 물결」(The Third Wave),「권력이동」(Power Shift) 등 연작물을 통해 지식에 대한 지배능력을 갖춘 엘리트들이 통제에 바탕을 둔 전통적 엘리트들을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 미래사회의 승패는 누가 더 좋은 정보를 더 많이 발견하고 창조하고 활용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1970년대 정보기술의 발달로 우리들의 생활방식에 획기적인 變化(변화)를 가져와 정보화 과정을 겪고 있다아
순서


다. 미래학자들은 정보시대가 인간과 사회에 충격적인 변동을 안겨다 줄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 정보사회에 대한 맹목적인 신화와 신뢰가 가져올 위험성이 과소평가될 수 없기 때문이다 정보사회의 양면의 얼굴 중 밝은 면을 가능성으로 인식하되 어두운 면을 소홀히 하지 않는 신중한 사고와 인식이 필요한 것이다. 굳이 해외에 취업하지 않더라도 세계를 상대로 한 경제생활이 일상화할 것이기 때문에, 국제적인 감각과 함께 최소한 한 개의 외국어 구사능력은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설명
앞으로 10년간 변화를 주도하는 중심축은 Internet을 비롯한 사이버공간이 될 것이라고 본다. 1970년대 정보기술의 발달로 우리들의 생활방식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와 정보화 과정을 겪고 있다. 그 뒤 감성적인 것이 가치를 창출하는 원천이 되면서 EQ(감성지수)가 중요한 평가지표가 됐다. 직업이동은 국내 지역간, 국가간에 동시에 일어난다. 각 분야가 자기 파괴와 재창조를 되풀이하는 것처럼, 개개인도 끊임없이 파괴와 재창조를 해나간다는 각오를 가져야 한다.
정보, 사회, 교육
교육은 未來에 대한 투자이다. 오히려 산업사회의 불평등의 유형에 새로운 형태의 불평등이 추가되어 사회적 불평등이 재생산되고 구조화될 여지가 크다. 인류는 약 300만년의 수렵채취 시대를 거쳐 농기를 발명하고 사용하면서 약 만년 동안의 농경사회를 지나왔다. 이 공간을 통해 가장 큰 효율을 얻을 수 있는 기술을 가져야만 승자가 될 수 있다 이런 판단을 전제로 우선 지식과 정보를 다루는 기술의 개발이 필수적이라고 권고한다. 21세기는 AQ(유추지수)라는 새 관념의 시대가 된다된다. 未來학자들의 전망에 의하면, 우리가 곧 당면하게 될 未來사회는 정보(또는 지식)사회가 될 것이다. 즉, 정보의 생산, 요점, 저장, 활용이 산업 활동의 핵심이 되는 것이다. 창조적 생각은 단선적, 직렬적 사고보다 주변적, 병렬적 사고에 의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았다고 지적한다.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여 소수의 권력 엘리트들이 장악하고 있는 정보생산-소비 시스템이 재편되고, 이 과정에서 새로운 권위와 리더십으로 무장한 엘리트들이 history의 전면에 등장할 것이라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아
둘째, 정보사회에서의 새로운 기술이 노동절약적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볼 때 고용규모를 축소시킬 것이라는 점이다. 국내기업의 취업 안내서만을 펼쳐 놓고 자신의 future(미래)를 구상하는 일은 20세기와 함께 구시대의 유물로 남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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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의 교육-2027_05_.gif
정보사회화가 빠른 속도로 추진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부분은 정보사회가 가져올 긍정적 가능성 못지않게 부정적 가능성을 사회과학적으로 밝혀내는 일이다.
넷째, 스스로 자신이 맡고 있는 직업에서 전문화를 추구하되, 관련 분야의 통합된 복수기능을 갖는 멀티전문화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21세기에 적응하려면 사고의 혁명적인 전환이 필요하다.
첫째,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마음을 갖춰야 한다. 우리 앞에는 숨 막히는 21세기의 새로운 도전이 기다리고 있는 셈이다. 즉, 정보의 생산, 정리, 저장, 활용이 산업 활동의 핵심이 되는 것이다. 이런 사회에서는 기존 정보의 효용성은 급격하게 떨어지고, 새롭고 참신한 정보가 끊임없이 요구된다. 교육은 미래에 대한 투자이다. 이런 사회에서는 기존 정보의 효용성은 급격하게 떨어지고, 새롭고 참신한 정보가 끊임없이 요구된다. 이러한 정보격차는 국내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 사이에도 심화된다된다.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여 소수의 권력 엘리트들이 장악하고 있는 정보생산-소비 시스템이 재편되고, 이 과정에서 새로운 권위와 리더십으로 무장한 엘리트들이 역사의 전면에 등장할 것이라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 현재 단계에서 이러한 경향은 서구의 대기업에서 나타나고 있다
둘째, 21세기에는 창조적 인간만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Internet의 대중화는 엄청난 양의 정보유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모든 사람에게 거대한 기회를 제공한다. 근대화, 산업화 시대의 교육철학, 교육원리는 수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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