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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 - 45년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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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01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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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가 조선 농민들의 끈질길 생명력을 형상화하겠다는 민족주의적 생각으로 작품을 썼다고 하더라도 결국엔 일제의 정치적 야욕에 부응 또는 협조한 결과를 초래하고 말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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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채만식 : 식민지 현실에의 우회공격

1930 - 45년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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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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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작품세계는 대체로 당시의 현실을 반영하고 사회의 비리를 풍자, 비판한 것이다. 1930년대 도시 빈민의 궁핍한 삶과 어린아이의 죽음 앞에 어쩌지 못하는 아버지의 마음이 잘 나타나 있따 그러나 작가는 이러한 비극의 원인을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찾기보다는 그 책임이 전적으로 가출한 아내에게 있는 것처럼 그리고 있어 가난의 사회적 문제보다는 하층민의 삶의 애환을 비극적으로 그리는 수준에 머물게 한 아쉬움을 주고 있따
1930 - 45년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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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문학에 동종하되 결코 카프 조직에 참여하지 않았으며, 프로문학을 벗어나되 당대의 구조적인 모순의 현실에 정면으로 대결하며, 발랄한 풍자정신으로 인간과 세태를 묘사하되 식민지 지식인으로서의 통철한 비판정신으로 일관한 작가였던 채만식은 <삼대>의 염상섭과 함께 30년대 조선의 비극적인 상황을 가장 깊이 인식하고 근원적으로 비판하면서 󰡐지보에의 신념󰡑을 끝까지 감추지 못한 지성인이었다.
을 소설로 형상화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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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해방 전후: 한 작가의 수기란 부제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작가 자신의 자전 소설이라 할 이 작품은 작가 자신의 해방을 전후한 행적과 함께 그가 북을 택한 이유를 어렴풋하게나마 짐작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따



채만식은
비판적 리얼리즘의 변형


장편 : 《인형의 집을 나와서(1933)》 《탁류 1937)》 등
.
단편 : 《레디메이드 인생(1934)》 《인텔리와 빈대떡(1934)》 《치숙, 1938)》 《패배자의 무덤(1939)》 등

순서

희곡 : 《제향날(1937)》, 《당랑의 전설(1940)》 등
이들 작품에서 식민지 지식인의 자기반성과 사회현실에 대한 야유, 부정적 인물에 대한 생생한 묘사를 통한 비판을 보여주고 있따
3. 복덕방: 1930년대에 이미 부동산 투기의 조짐이 있었고, 이러한 배금주의적 사고가 앞으로 큰 사회 문제로 대두할 것이라 예견하였음은 매우 탁견이라 할 만하다고 하겠다. 89년 그의 작품을 모두 수록한 《채만식전집》이 창작과 비평사에서 완간되었다. 73년에는 중편 《소년은 자란다》 《과도기》와 희곡 《가죽버선》 등의 유작들이 발굴되어 《문학사상》지에 발표되었다.




1930 - 45년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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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 지식인으로서 채만식의 비판정신이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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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밤길: 작가의 단편 소설 중 작가의 현실 인식의 수준을 엿볼 수 있는 수작이다.
<탁류>,<소년은 자란다>와 같은 세태소설과 <레디메이드 인생>,<치숙>,<태평천하>같은 풍자소설을 쓰면서였다.
1924년 단편 <새 길로>가 《조선문단》에 추천되면서 문단에 등단한 뒤 290여 편에 이르는 많은 작품을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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