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少年(청소년) 기 심리적 발달 및 도덕성 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0 09:24
본문
Download :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 및 도덕성 발달.hwp
다.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 및 도덕성 발달>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단계 구분은 adolescent(청소년)기에 자기정체성의 계발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잘 보여 준다. 또한 자신이 그리던 환상이나 바람이 사회 속에서 단순히 이뤄질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현실에 맞게 정당하게 추구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에릭슨의 理論에 따르면 인간은 나면서부터 성년에 이르기까지 8단계의 발달을 경험한다.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 및 도덕성 발달
靑少年(청소년) 기 심리적 발달 및 도덕성 발달에 대한 레포트(report) 자료(資料)입니다.
<靑少年(청소년) 기 심리적 발달 및 도덕성 발달>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資料명 : adolescent(청소년)기 심리적 발달 및 도덕성 발달
즉,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도덕적 판단은 개인이 경험하는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이성적 선택의 단면이라고 본 것이다. 심리사회학적 5단계(사춘기)에서 adolescent(청소년)은 future 를 생각하고 마음의 준비를 하려 하지만, 자신의 정체감과 역할에 대하여 혼란을 경험한다.
루이스(Lewis)는 adolescent(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을 3단계로 나누어 설명(說明)하였다. 만약 이러한 능력을 습득한 아이라면 근면을 배우고 성취에 대한 적극적인 관점을 갖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을 습득하지 못하면 못한다. adolescent(청소년) 중기(14-15세)에는 부모와의 연계가 약해지고, 감성적 ․ 지적 능력이 배양되어 모험적이 되고 다양한 생각들을 experiment(실험)해 보는 것을 즐기게 된다 이때 adolescent(청소년)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 집단 및 이성과의 관계 설정에 자신이 가진 experiment(실험)적 능력을 발휘하려 한다.는 소리를 자주 듣게 되어 자신이 열등하다는 생각을 하기에 이른다. 인간은 사회 안에서 만나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일정한수준의 이성적 판단을 통해 조화를 이루며, 점차 보다 나은 수준의 도덕적 가치에 따라 살 수 있다 콜버그는 3단계의 도덕적 수준이 있으며 그에 따르는 6가지 종속적인 단계가 존재한다고 보았다. adolescent(청소년)의 발달과 관련해서는 4단계와 5단계가 고려될 수 있다 에릭슨에 있어 4단계(6세 ~사춘기)는 아이가 읽기, 쓰기, 셈하기를 배우는 시기에 해당한다. adolescent(청소년) 후기(16-18세)에는 자기 자신과 사회에서의 자신의 위치에 대하여 보다 안정된 정체성을 형성한다. adolescent(청소년) 초기(11-13세)에는 생리학적 alteration(변화) 에 따라 자신의 새로운 이미지 형성에 관심을 가친다.
靑少年(청소년) 기 심리적 발달 및 도덕성 발달
adolescent(청소년)기 심리적 발달 및 도덕성 발달
A+ project물
순서
뿐만 아니라 자신과는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과 논쟁하게 되고, 자신의 future 와 관련된 문제들에 보다 관심을 가진다.



adolescent(청소년)기 심리적 발달 및 도덕성 발달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arrangement)한 資料.
자료(資料)title proper(제목) : 靑少年(청소년) 기 심리적 발달 및 도덕성 발달
Download :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 및 도덕성 발달.hwp( 71 )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나아가 콜버그(Kohlberg)는 인간이 자신의 삶을 선택하며 산다는 견지에서 이성의 도덕적 발달 수준을 설명(說明)한 바 있다(아래의 표 참고).
... 이하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자료제목 :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 및 도덕성 발달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 및 도덕성 발달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아이들이 기본적으로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라는 사실을 깨닫고 adolescent(청소년)기에 이르기 전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adolescent(청소년)기에는 future 를 준비할 수 있는 자기정체성과 역할의 구체적 모습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따라서 이때 올바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하면 자신의 future 를 준비하기 위한 적절한 자기 역할을 concept(개념) 짓는 데 어려움을 느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