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내면화를 위한 수필 지도 방법 - 포트폴리오 평가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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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1 0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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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우리가 먼저 고려한 것은 ‘수필’은 그 갈래 속에서도 다양한 유형과 내용을 지닌 방대한 영역이므로, 각각의 유형의 수필을 지도할 때 그에 알맞은 방법을 다르게 설정할 필요가 있으며, 수필의 내용이나 가치를 내면화하기 위해서는 직접 창작을 하는 것이 가장 效果적인 방법이라는 점이다. 수필은 문학의 여러 영역들에 비해 비교적 쉬운 내용과 간결한 형식을 지니고 있어 작품을 이해하기가 쉬우며 지도하기에도 용이하다.
다. 그러나 수필은 다른 여타의 갈래에 비해 형식적인 기교나 극적 긴장감, 갈등과 같은 요소가 부족하여 별다른 특성(特性)이 없는 문학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으며, 수필 자체의 의의나 갈래의 특성(特性)을 중요시하기보다는 다른 갈래와의 차이점 등을 통해 수필을 파악하려는 경향이 많다. 김대행, 「수필과 문학교육론 : 고 유병석 교수의 수필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한양어문연구회, 『한양어문연구』13집, 1995, 전체 내용을 참고로 함. 이 글에서는 기존의 문학 연구자들과 교육론자들이 ‘수필’이라는 갈래를 서자 취급해 온 사실을 비판하고, ‘수필’이 문학 갈래 중 가장 기본적인 갈래이며, 따라서 문학의 특성(特性)을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접할 수 있는 갈래로 보고 있다 즉, 수필을 흔히 ‘무형식의 형식’, ‘붓 가는 대로 쓴 글’이라고 표현하는 것이나, 수필을 문학적 성격과 비문학적 성격이 혼용된 중간 단계의 글로 파악하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보고, 수필도 시나 소설처럼 정형화된 형식은 아니지만 엄연한 ‘수필’적 형식을 지니고 있으며, 문학의 갈래 중 하나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수필의 문학적 의의나 갈래적 특성(特性)에 대한 논의는 다음으로 미루어두고, ‘수필’을 잘 지도할 수 있는 대안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다양한 모형을 적용하여 시나 소설을 가르치는 연구 논문들도 많다. 그러나 ‘수필’의 경우는 지도 대안에 대한 연구 실적도 전무한 편이며, 현장에서 수필을 지도하는 방식도 대부분 작품의 내용과 주제, 작가의 가치관을 파악해 보는 것과 수필을 창작해 보는 등의 비교적 단순한 활동에 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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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필’은 작가의 체험이나 생각을 비교적 자유로운 형식으로 표현한 문학의 한 갈래이다. 그래서 수필을 ‘무형식의 형식’이라는 표현으로 간단하게 定義(정의)해 버리며, 수필 자체에 대한 논의는 문학 영역이든 교육학의 영역에서든 제대로 다루어지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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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이 글에서는 ‘수필’을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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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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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체적 내면화를 위한 수필 지도 대안 - 포트폴리오 평가 활용.
설명
특히 교육론에서의 ‘수필’은 문학의 한 곁가지 정도로 다루어지고 있다 시나 소설과 같은 서정, 서사 장르는 오래전부터 학문적 논의가 뿌리 깊게 진행되었고, 그에 따라 교육론 및 수업지도 대안 등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