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지도론] 고려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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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1 0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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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시가지도론] 고려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
설명
【고려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
《목 차》
1. 여음의 定義(정이)
2. 여음의 분류
3. 여음의 양상
4. 여음의 형태
5. 여음의 역할
6. 여음의 기능
7. 위치에 따른 여음의 기능
▶ 들어가며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미요를 보면 항상 독창의 부분이 있고 다 함께 부르는 부분이 있다 이를 우리는 후렴구라고 부르는데 특별한 의미를 가지지는 않지만 리듬을 살려내고 다음에 지금까지 불린 노래 가와 앞으로 불리어질 노래가사를 연결하기도 하고 때로는 건너단절 시키면서 음악적 기능을 표출한다.
한편 우리나라 고대시가 가운데 하나인 향가에서도 낙구라 하여 시조의 종장 3음절의 경우처럼 일정한 어구가 되풀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특별한 뜻을 지닌 경우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민요와 향가를 통해 살펴보면 일정한 뜻을 지니는 경우나 지니지 못한 경우가 있긴 하지만 반복성과
【고려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
《목 차》
1. 여음의 定義(정이)
2. 여음의 분류
3. 여음의 양상
4. 여음의 형태
5. 여음의 역할
6. 여음의 기능
7. 위치에 따른 여음의 기능
▶ 들어가며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미요를 보면 항상 독창의 부분이 있고 다 함께 부르는 부분이 있다 이를 우리는 후렴구라고 부르는데 특별한 의미를 가지지는 않지만 리듬을 살려내고 다음에 지금까지 불린 노래 가와 앞으로 불리어질 노래가사를 연결하기도 하고 때로는 건너단절 시키면서 음악적 기능을 표출한다.
한편 우리나라 고대시가 가운데 하나인 향가에서도 낙구라…(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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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시가지도론] 고려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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