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츠만에 마주향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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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7 0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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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츠만(Christian Gotthilf Salzmann, 1744~1811)의 교육방법과 슈네펜탈 학교교육, 잘츠만의 교육관에 마주향하여 간략하게 요점했습니다. 이러한 그의 교육 사상은 현대교육의 이상과도 일치되는 교육의 기본적인 근간이기도 하다. 그는 전 가족과 함께 학교 경영에 종사했고 직원 중에는 근대 체조교수의 시조인 굿즈무스(Guts Muths, 1759-1837)와 지리교육의 대가인 칼리터(Karl Ri-tter, 1779-1859)등도 있었다. 이와 같은 인간성의 완성은 건강한 신체의 육성과…(省略)
잘츠만에 마주향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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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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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츠만(Christian Gotthilf Salzmann, 1744~1811)의 교육방법과 슈네펜탈 학교교육, 잘츠만의 교육관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아동은 개인으로서 행복을 자각케 하고 나아가 동포의 행복을 증진하는 데 충분히 노력하고 기여할 수 있는 인간형성을 궁극의 목적으로 삼았다. 그때 바제도의 저술을 읽고나서 마음에 느낀 바 있어 에르푸르트의 목사가 되어 범애파의 사상을 연구하고 아동발달을 구관하여 1778년에 “어린이와 어린이의 벗에 대한 글” 178년에는 “아동에게 종교를 가르치는 efficacy적인 방법”과 “해의 소서” “비합리적인 교육에의 지시”등이 발표되자 1781년 바제도가 경영하는 뎃소의 범애학교에 초청되어 종교교사로서 학생들의 신뢰를 받았으나 학교의 운영이 뜻에 맞지 않아 고타후(Saxe-Gotha) 에른스트 2세의 보조를 얻어 고타 근방의 슈네펜탈에 학교를 세웠다.
이 범애학교 안에는 전 직원과 그들의 가족과 전 학생이 동거하여 공동생활 집단을 이루었기에 공동조합이라고도 불리었다. 그는 교육의 목적을 건강하고 유쾌한 생활을 통해서 이성적이며 선량한 인간 도야에 역점을 두었다. 목사의 아들로서 가정 교육을 받고 자라 1761년 예나대학에 입학하여 신학을 전수하고 1768년 에프푸르트 근방 롤브른의 목사가 되었다.
Ⅰ. 저서
1. 슈네펜탈 학교교육의 실제
1) 잘츠만의 교육 방법 : 잘츠만은 바제도의 교육 실천을 약간 수정 보완 했다. 보고서에 참고할만한 내용이 있으리라 생각되며,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1. 슈네펜탈 학교교육의 실제
1) 잘츠만의 교육 방법
2) 잘츠만의 교직관
잘츠만(Christian Gotthilf Salzmann, 1744~1811)은 독일 에프루프트 근처 좀메르다에서 태어났다. 이리하여 잘츠만은 전 직원, 학생에게 아버지 잘츠만이라고 호칭되었고, 그는 학생의 모든 과실이나 결점의 원인(原因)을 자세히 살펴 교사 자신 속에서 그 잘못을 찾아봐야 한다는 태도로 교육에 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