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의 歷史(역사)와 정의(定義), 장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5 09:42
본문
Download : 검도의 역사와 정의, 장비.hwp
이 형태의 원형은 청동검 에도 거의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그 이유는 청동검 역시 주조물로서 거푸집에 부워 만들기 때문에 합금된 재질이라도 심하게 부딪치면 부러지기 때문일 것이다. 철제 칼은, 초기에는 검으로 처음 되었고, 주조된 것도 있으나 곧 단야, 즉 불에 달구어 두드려 만든 것으로 바뀌면서 칼의 길이가 길어지고 한쪽에만 날이 있는 도로 바뀌어진다.
검도의 歷史(역사)와 정의(定義), 장비
순서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검도의 역사와 정의, 장비 , 검도의 역사와 정의, 장비인문사회레포트 , 검도 역사와 정 장비
주제: 검도의 history(역사) 와 정이, 장비
1. 검도의 history(역사)
(1) 도검의 history(역사)
인류가 사용한 최초의 무기는 돌멩이나 나무몽둥이였을 것이다. 칼은 치고, 찌르고, 베는 기능을 모두 할 수 있다 처음에는 치는 무기로서 주로 몽둥이의 구실을 해왔으며, 간 돌칼 즉 마제석검이 나타나면서 부터는 주로 찌르는 무기가 되어 이 기능은 청동검의 시기까지 이어져 내려온다. 도는 단면이 다이아몬드 형을 반으로 짜른 형태로 옆면이 칼등에서 날까지 평면으로 처리된 것이 대개 초기의 것이고, 다음은 대…(省略)
Download : 검도의 역사와 정의, 장비.hwp( 55 )






검도,역사와,정,장비,인문사회,레포트
검도의 歷史(역사)와 정의(定義), 장비
다.
신석기시대의 마제석검이 바로 검의 원형이 된다 칼몸양쪽의 날을 세우고 칼끝은 뾰족하게 하며 접촉시 칼이 부러지는 것을 막으려고 두텁게 능각을 세워 칼몸의 단면이 럭비공이나 다이아몬드 모양이 되도록 한 것이다. 그러다가 철기 시대가 열리고 검(양날칼)이 도(외날칼)로 변하면서 베고 자르는 몫까지 다하게 된것이다. 또한 같은 이유로 칼은 전체의 길이가 50cm를 넘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칼은 날의 오형상 검에서 도로 발전되어 왔다. 다음 단계에서는 돌과 나무인 복합된 형태의 무기가 생겨나게 되었을 것이고 상호보완적 작용을 통해 차츰 다양한 모양의 무기가 개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칼은 이중에서도 효용성이 가장 뒤어난 것으로 인간과 가장 가까이에 있었던 이기이자 무기로서 특별한 상징성까지 가지게 되어, 인류가 멸망하는 그 날까지도 어떤 형태로든 인류의 곁에 남아 있을 유일한 물건이 될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