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상호작용에서의 인상관리’에 관한 논의 [`A+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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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6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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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무쪼록...여러분들도 꼭 A+받으세여^^
전 서울Y대학교에 다니고 있고......
이민규, 2005.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더난출판
설명
. 들어가며
Ⅰ. 무엇이 인상관리인가
Ⅱ. 사람들은 왜 인상관리를 하나
교수님 칭찬도 많이 받았습니다.
analysis한 課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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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상호작용에서의 인상관리’에 관한 논의 [`A+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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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Giddens, 4th ed. 2001. 김미숙 외 역. 2003.『현대 사회학』. 을유文化사
아무쪼록...여러분들도 꼭 A+받으세여^^
나오면서
이과제는 인상관리에 대해서 분석한 과제입니다^^ 전 서울Y대학교에 다니고 있고...... 정말 열심히 조사한 과제입니다^^ 당연히A+받았구요.. 교수님 칭찬도 많이 받았습니다. 이제는 외모가 경쟁력인 시대다. 하지만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두 가지 관념은 매우 상이하다는 데 갈등이 있다아 기든스에 따르면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여지는가’에 매우 민감하며,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에게 자신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reaction(반응)하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인상관리를 한다고 한다.
이課題는 인상관리에 관련되어
<<출처 및 웹문서>>
들어가기
대다수의 여성은 타인에게 비춰진 자신의 모습에 대하여 만족하지 않는다고 한다. 한 심리조사에 따르면 스스로의 외모에 대해 대부분 강한 자신감을 가진 것처럼 보이는 남성들 역시 3명 중에 1명이 외모에 대해 강한 불만을 가지고 있으며, 외모나 이미지 때문에 손해를 보기도 한다고 한다. 여기에는 남성들도 예외가 아니다. 스티븐 코비, 김경섭 역. 2005. 『성공하는 사람들의 8번째 습관』. 김영사
Ⅰ. 무엇이 인상관리인가
이와 같이 인상관리란 무의식과 의식의 차원-다각적 차원에서의 자아 표현을 위한 수단-을 망라하는 관념이다.
‘이왕이면 다홍치마’라는 말이 있다아 같은 값이면 더 좋은 것, 더 보기 좋은 것이 좋다는 뜻이다.
우리 조는 인상관리(impression management)와 이미지 메이킹(image-making)에 대한 관념화를 위해 많은 opinion(의견)을 교환했다. 취업을 앞둔 한국 여성들은 종종 ‘용모단정’이라는 구절이 포함된 취업공고를 접한다. 또한 이것이 계산된 방식으로 행해지기도 하지만, 보통 인상관리는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행하는 여러 가지 일 가운데 하나라고 말한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현대인들이 가장 열렬하게 추구하는 것은 바로 ‘외모 지상주의’이다. 사실 두 가지의 관념을 구분하는 것은 무의미하리만큼 그 구분이 매우 모호하다. 다시 말해, 단순히 어떤 형상(image)이나 인상, 느낌(impression)을 만드는(make)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유지, 관리(management)까지 이어지는 것이다...
파이낸셜뉴스 www.fnnew.com
상호, 작용, 인상, 첫인상, 관리
한 순간의 신드롬을 넘어 하나의 독립된 가치관이자 文化로 자리 잡은 21世紀의 슬로건은 ‘아름다운 것이 좋은 것’이라는 ‘루키즘(Lookism)’으로 대변할 수 있다아 우리는 이런 ‘루키즘 사회’에 살고 있다아 루키즘을 대중매체에서만 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당연히A+받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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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열심히 조사한 課題입니다^^
Ⅲ. 사회에서 용인되는 인상관리의 범주는 어디까지인가
E. Goffman, 김병서 역. 1987. 『자아표현과 인상관리』. 경문사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다. 그래서인지 여자는 물론이고, 남자들까지도 피부미용관리실이나 성형외과를 많이 찾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