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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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05 0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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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특징적인 정신장애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손톱 뜯기, 자위행위, 분노발작,…(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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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정신건강) 유아기, 아동기, 靑少年(청소년) 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說明(설명) 하시오.
목차
I. 유아기의 정신장애 특징과 지도
1.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2. 손가락 빨기
3. 고집
4. 자위행위
5. 분노발작
6. 유아학대
7. 유아자폐증
II. 아동기 정신장애 특징과 지도
1. 학교거절증
2. 適應장애
3. 정서장애
4. 행동장애
III. 靑少年(청소년) 기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
1. 신경성 식욕부진
2. 학교거절증
3. 약물남용과 중독
4. 정체성 장애와 지연장애
5. 반항성 장애
6. 성도착행위
7. 불안장애
8. 우울장애
9.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bibliography
I. 유아기의 정신장애 특징과 지도
에릭슨(Erikson)의 발달단계 구분에 의하면 유아기는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그리고 전혀 제재를 가하지 않으면 타인의 입장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의 발달이 지연되기도 하기 때문에 부모가 아동을 지도하는데 매우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활동적인 이 시기의 유아들에게 지나친 부모...
정신건강
정신건강) 유아기, 아동기, 靑少年(청소년) 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說明(설명) 하시오.
목차
I. 유아기의 정신장애 특징과 지도
1.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2. 손가락 빨기
3. 고집
4. 자위행위
5. 분노발작
6. 유아학대
7. 유아자폐증
II. 아동기 정신장애 특징과 지도
1. 학교거절증
2. 適應장애
3. 정서장애
4. 행동장애
III. 靑少年(청소년) 기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
1. 신경성 식욕부진
2. 학교거절증
3. 약물남용과 중독
4. 정체성 장애와 지연장애
5. 반항성 장애
6. 성도착행위
7. 불안장애
8. 우울장애
9.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bibliography
I. 유아기의 정신장애 특징과 지도
에릭슨(Erikson)의 발달단계 구분에 의하면 유아기는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유아기에는 어머니의 애정을 통해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감, 자주성, 창의성 등을 기르게 된다된다.
유아기에 정서행동발달에 있어 문제가 있다는 것은 適應실패, 모자관계 이상 등 어떠한 심리적인 이유로 성격을 기능적으로 발달시키지 못하고, 생활상 문제가 될 만한 행동을 보임으로써 자기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도 지장을 초래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그러나 모자관계가 거부적이거나 불안하고, 과잉보호적인 경우에는 유아의 정서, 행동 발달상에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아 따라서 유아가 왜곡된 성격으로 고착되지 않도록 조기에 발견, 지도해야 한다. 활동적인 이 시기의 유아들에게 지나친 부모의 제재는 수치심과 죄책감을 형성하게 하며, 무엇인가 내 힘으로 할 수 있다는 도립심의 발달을 저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