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實驗] 인장특성(特性) 평가實驗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18 01:16
본문
Download : [물리실험] 인장특성 평가실험.hwp
일반적인 응력 변형률 선도는 아래와 같다.
크기 및 형상이 결정된 시편에 점차적으로 하중을 가해, 파괴가 일어날 때 까지 인장력을 가하여 원하는 재료의 기본 물성을 획득하기 위함이다.
순서
인정시험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단면수축률, 탄성계수, 항복응력, 비례한도, 극한응력, 파단응력, 진파단응력이 있다
설명
[물리實驗] 인장특성(特性) 평가實驗
다. 인정시험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단면수축률, 탄성계수, 항복응력, 비례한도, 극한응력, 파단응력, 진파단응력이 있다.
實驗(실험)장치 : 인장에 따라 하중을 측정하는 기구는 (1)시편에 하중을 부과하는 장치, (2)하중측정장치, (3)변형률 측정장치의 제요소를 갖추어야 하며 하중을 부하하는 방법에 따라 기계식, 유압식, Instron 식으로 구별되는 예도 있고 변형률을 측정하는 법도 기계에 따라 차이가 있게 되며 extensometer 등 부속장치를 쓰기도 하는데 상품명으로 나와있는 Universal Testing Machine, Instron, MTS 등이 기계마다 특색을 갖고 있다.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2. 實驗(실험) 장치 및 재료
Download : [물리실험] 인장특성 평가실험.hwp( 16 )
인장 시험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기본적인 선도는 가한 하중과 변위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하중 변위선도(Load Elongation Diagrm)이다. 하중을 가하였을 때 단위 단면적에 작용하는 하중의 세기를 응력이라 하고, 작용하중에 대한 표점 거리의 變化량을 표점거리로 나눈 값을 변형률이라 한다. 따라서 하중 변위 선도에서 하중을 원래의 단면적으로, 변위를 표점거리로 나누어줌으로서 응력 변형률 선도를 얻을 수 있다.
![[물리실험] 인장특성 평가실험-1310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9/%5B%EB%AC%BC%EB%A6%AC%EC%8B%A4%ED%97%98%5D%20%EC%9D%B8%EC%9E%A5%ED%8A%B9%EC%84%B1%20%ED%8F%89%EA%B0%80%EC%8B%A4%ED%97%98-1310_01_.jpg)
![[물리실험] 인장특성 평가실험-1310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9/%5B%EB%AC%BC%EB%A6%AC%EC%8B%A4%ED%97%98%5D%20%EC%9D%B8%EC%9E%A5%ED%8A%B9%EC%84%B1%20%ED%8F%89%EA%B0%80%EC%8B%A4%ED%97%98-1310_02_.jpg)
![[물리실험] 인장특성 평가실험-1310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9/%5B%EB%AC%BC%EB%A6%AC%EC%8B%A4%ED%97%98%5D%20%EC%9D%B8%EC%9E%A5%ED%8A%B9%EC%84%B1%20%ED%8F%89%EA%B0%80%EC%8B%A4%ED%97%98-1310_03_.jpg)
![[물리실험] 인장특성 평가실험-1310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9/%5B%EB%AC%BC%EB%A6%AC%EC%8B%A4%ED%97%98%5D%20%EC%9D%B8%EC%9E%A5%ED%8A%B9%EC%84%B1%20%ED%8F%89%EA%B0%80%EC%8B%A4%ED%97%98-1310_04_.jpg)
![[물리실험] 인장특성 평가실험-1310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309/%5B%EB%AC%BC%EB%A6%AC%EC%8B%A4%ED%97%98%5D%20%EC%9D%B8%EC%9E%A5%ED%8A%B9%EC%84%B1%20%ED%8F%89%EA%B0%80%EC%8B%A4%ED%97%98-1310_05_.jpg)
물리실험,인장특성 평가실험
3. 관련 theory
實驗(실험)재료 : 연강(저탄소강), Al합금, Cu합금의 인장시편
응력 변형률 선도 (Stress Strain Diagram)
크기 및 형상이 결정된 시편에 점차적으로 하중을 가해, 파괴가 일어날 때 까지 인장력을 가하여 원하는 재료의 기본 물성을 획득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