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학의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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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12 0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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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천리(天理)와 예제(禮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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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의 조선 사회는 왜란과 호란으로 신분제가 동요되고 윤리도덕이 땅에 떨어졌다.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심산, 2003, p.254~5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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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왕실의 전례(典禮)논쟁으로인한 파급效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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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조 대 원종추숭문제(元宗追崇問題)와 헌종 대의 자의대비(慈義大妃) 복상문제(服喪問題) 등 왕실의 전례문제가 제기되어, 조신(朝臣)들뿐만 아니라, 전국의 유림이 전례논쟁에 참여하였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예제와 그 근거 논리가 당시 사대부들의 연구와 저술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17세기 예학은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제거한다’ 는 이기성정(理氣性情)의 철학에 바탕하고 있다아 그러므로 성리설에 대한 이해 없이는 17세기 예학을 이해할 수 없다. 이에 사대부들은 무너진 가치관과 윤리의식을 회복하여 강상(綱常) 윤리를 재건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성리학에 입각한 17세기 예학정신은 천리(天理)에 따르는 예제의 확립을 추구하며, 성리학의 바탕 위에 예의 형식적 준행이 아니라 의식적이고 자율적인 준행을 추구하였다. 따라서 성리학과 예학은 이른바 실천의 관계로 이해 할 수도 있다아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심산, 2003, p.254~5참조
예학의 강화
다. 예학은 성리학의 ‘존천리(存天理)’를 철학으로 하여 천리의 ‘절문’을 밝히고, 사회적으로 적용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예학자들은 예가 단순히 외제적인 규범이 아니라, 인간에 내재하는 이(理)를 발휘하는 수단이라고 인식했다. 이(理)는 인간에게 내재하며, 이것을 객관적인 예제의 의해 행할 때에 개인, 국가, 세계가 천인합일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고 여겼다. 이에 따라 그들은 기존의 예제와 예정신을 더욱더 엄격히 강조하였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종법에 기초한 「주자가례(朱字家禮)」를 깊이 연구하고 일상 생활화하여, 유교적 국가 사회를 재건하고자 했다. 예학자들은 예학이 천리에 근거를 두었고, 그것은 인간에 내재하고 있으며, 자신의 행동 여하에 따라 천리와 합일될 수 있는 가능성이 예를 통해 마련된다고 보았다.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심산, 2003, p.254~5참조





2) 성리학 발달의 자연스러운 결과
그러므
2. 예학사상의 근본적 이해
예학의 강화
16세기에 성리학이 융성한 뒤 17세기에 예학이 발전한 것은 조선 유학의 전개상 자연스러운 일로서, 성리학 시대를 이어 예학이 대두한 것은 우연이 아니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