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放通大(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13 17:14
본문
따라서 학교 교육은 모든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이나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 concept(개념)이나 원리를 정선하여 적은 양의 지식으로 활용 범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생산적인 교육이 요청되게 되었다.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방통대교육학과3학년교육과정및평가공통]브루너(Bruner)의지식의구조론과듀이(Dewey)의경험중심교육을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의측면에서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기타방송통신 ,
여러 가지 data(資料)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 학자들은 그들의 기본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아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의 구조와 학습방법에서는 탐구학습(발견학습)을 중요시한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 차>
Ⅰ. 브루너의 지식구조론
1. 학문중심교육의 concept(개념)
1) concept(개념)
2) 배경
2. 교육目標(목표)
3. 교육내용
1) 학습의 준비성
2) 직관적 사고와 analysis적 사고
3) 학습의 동기
4) 교구
4. 교육방법
1) 지식의 구조
2) 나선형 교육과정
3) 발견학습
Ⅱ. 듀이의 경험중심교육
1. 경험중심교육의 concept(개념)
1) concept(개념)
2) 배경
2. 교육目標(목표)
3. 교육내용
1) 역사(歷史)교육
2) 과학교육
3) 독·서·산교육
4) 문학과 예술 교육
4. 교육방법
1) 반성적 사고
2) 흥미와 원리
Ⅲ. 학문중심교육과 경험중심교육의 비교
<출처>
Ⅰ. 브루너의 지식구조론
1. 학문중심교육의 concept(개념)
1) concept(개념)
고학문명의 발달로 인하여 모든 분야에 걸쳐 지식, 기술은 폭발적으로 증가함으로써 모든 지식을 교육과정 속에서 조직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이전과 같은 암기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는 평생을 두고 학습해도 모든 지식을 배울 수 없게 되었다.
순서
Download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hwp( 90 )
,기타,방송통신
다.
방송통신/기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放通大(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目標),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explanation)에 대한 放通大(방통대) 해결해야할문제입니다. 그리고 어려운 구조를 학…(생략(省略))
[放通大(방통대)교육학과3학년교육과정및평가공통]브루너(Bruner)의지식의구조론과듀이(Dewey)의경험중심교육을교육목표(目標),교육내용,교육방법의측면에서비교·설명(explanation)하시오
![[방통대%20교육학과%203학년%20교육과정%20및%20평가%20공통]%20브루너(Bruner)의%20지식의%20구조론과%20듀이(Dewey)의%20경험%20중심%20교육을%20교육목표,%20교육내용,%20교육방법의%20측면에서%20비교·설명하시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0%8F%20%ED%8F%89%EA%B0%80%20%EA%B3%B5%ED%86%B5%5D%20%EB%B8%8C%EB%A3%A8%EB%84%88(Bruner)%EC%9D%98%20%EC%A7%80%EC%8B%9D%EC%9D%98%20%EA%B5%AC%EC%A1%B0%EB%A1%A0%EA%B3%BC%20%EB%93%80%EC%9D%B4(Dewey)%EC%9D%98%20%EA%B2%BD%ED%97%98%20%EC%A4%91%EC%8B%AC%20%EA%B5%90%EC%9C%A1%EC%9D%84%20%EA%B5%90%EC%9C%A1%EB%AA%A9%ED%91%9C,%20%EA%B5%90%EC%9C%A1%EB%82%B4%EC%9A%A9,%20%EA%B5%90%EC%9C%A1%EB%B0%A9%EB%B2%95%EC%9D%98%20%EC%B8%A1%EB%A9%B4%EC%97%90%EC%84%9C%20%EB%B9%84%EA%B5%90%C2%B7%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1.gif)
![[방통대%20교육학과%203학년%20교육과정%20및%20평가%20공통]%20브루너(Bruner)의%20지식의%20구조론과%20듀이(Dewey)의%20경험%20중심%20교육을%20교육목표,%20교육내용,%20교육방법의%20측면에서%20비교·설명하시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0%8F%20%ED%8F%89%EA%B0%80%20%EA%B3%B5%ED%86%B5%5D%20%EB%B8%8C%EB%A3%A8%EB%84%88(Bruner)%EC%9D%98%20%EC%A7%80%EC%8B%9D%EC%9D%98%20%EA%B5%AC%EC%A1%B0%EB%A1%A0%EA%B3%BC%20%EB%93%80%EC%9D%B4(Dewey)%EC%9D%98%20%EA%B2%BD%ED%97%98%20%EC%A4%91%EC%8B%AC%20%EA%B5%90%EC%9C%A1%EC%9D%84%20%EA%B5%90%EC%9C%A1%EB%AA%A9%ED%91%9C,%20%EA%B5%90%EC%9C%A1%EB%82%B4%EC%9A%A9,%20%EA%B5%90%EC%9C%A1%EB%B0%A9%EB%B2%95%EC%9D%98%20%EC%B8%A1%EB%A9%B4%EC%97%90%EC%84%9C%20%EB%B9%84%EA%B5%90%C2%B7%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2.gif)
![[방통대%20교육학과%203학년%20교육과정%20및%20평가%20공통]%20브루너(Bruner)의%20지식의%20구조론과%20듀이(Dewey)의%20경험%20중심%20교육을%20교육목표,%20교육내용,%20교육방법의%20측면에서%20비교·설명하시오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0%8F%20%ED%8F%89%EA%B0%80%20%EA%B3%B5%ED%86%B5%5D%20%EB%B8%8C%EB%A3%A8%EB%84%88(Bruner)%EC%9D%98%20%EC%A7%80%EC%8B%9D%EC%9D%98%20%EA%B5%AC%EC%A1%B0%EB%A1%A0%EA%B3%BC%20%EB%93%80%EC%9D%B4(Dewey)%EC%9D%98%20%EA%B2%BD%ED%97%98%20%EC%A4%91%EC%8B%AC%20%EA%B5%90%EC%9C%A1%EC%9D%84%20%EA%B5%90%EC%9C%A1%EB%AA%A9%ED%91%9C,%20%EA%B5%90%EC%9C%A1%EB%82%B4%EC%9A%A9,%20%EA%B5%90%EC%9C%A1%EB%B0%A9%EB%B2%95%EC%9D%98%20%EC%B8%A1%EB%A9%B4%EC%97%90%EC%84%9C%20%EB%B9%84%EA%B5%90%C2%B7%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3.gif)
![[방통대%20교육학과%203학년%20교육과정%20및%20평가%20공통]%20브루너(Bruner)의%20지식의%20구조론과%20듀이(Dewey)의%20경험%20중심%20교육을%20교육목표,%20교육내용,%20교육방법의%20측면에서%20비교·설명하시오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0%8F%20%ED%8F%89%EA%B0%80%20%EA%B3%B5%ED%86%B5%5D%20%EB%B8%8C%EB%A3%A8%EB%84%88(Bruner)%EC%9D%98%20%EC%A7%80%EC%8B%9D%EC%9D%98%20%EA%B5%AC%EC%A1%B0%EB%A1%A0%EA%B3%BC%20%EB%93%80%EC%9D%B4(Dewey)%EC%9D%98%20%EA%B2%BD%ED%97%98%20%EC%A4%91%EC%8B%AC%20%EA%B5%90%EC%9C%A1%EC%9D%84%20%EA%B5%90%EC%9C%A1%EB%AA%A9%ED%91%9C,%20%EA%B5%90%EC%9C%A1%EB%82%B4%EC%9A%A9,%20%EA%B5%90%EC%9C%A1%EB%B0%A9%EB%B2%95%EC%9D%98%20%EC%B8%A1%EB%A9%B4%EC%97%90%EC%84%9C%20%EB%B9%84%EA%B5%90%C2%B7%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4.gif)
![[방통대%20교육학과%203학년%20교육과정%20및%20평가%20공통]%20브루너(Bruner)의%20지식의%20구조론과%20듀이(Dewey)의%20경험%20중심%20교육을%20교육목표,%20교육내용,%20교육방법의%20측면에서%20비교·설명하시오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0%8F%20%ED%8F%89%EA%B0%80%20%EA%B3%B5%ED%86%B5%5D%20%EB%B8%8C%EB%A3%A8%EB%84%88(Bruner)%EC%9D%98%20%EC%A7%80%EC%8B%9D%EC%9D%98%20%EA%B5%AC%EC%A1%B0%EB%A1%A0%EA%B3%BC%20%EB%93%80%EC%9D%B4(Dewey)%EC%9D%98%20%EA%B2%BD%ED%97%98%20%EC%A4%91%EC%8B%AC%20%EA%B5%90%EC%9C%A1%EC%9D%84%20%EA%B5%90%EC%9C%A1%EB%AA%A9%ED%91%9C,%20%EA%B5%90%EC%9C%A1%EB%82%B4%EC%9A%A9,%20%EA%B5%90%EC%9C%A1%EB%B0%A9%EB%B2%95%EC%9D%98%20%EC%B8%A1%EB%A9%B4%EC%97%90%EC%84%9C%20%EB%B9%84%EA%B5%90%C2%B7%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5.gif)
![[방통대%20교육학과%203학년%20교육과정%20및%20평가%20공통]%20브루너(Bruner)의%20지식의%20구조론과%20듀이(Dewey)의%20경험%20중심%20교육을%20교육목표,%20교육내용,%20교육방법의%20측면에서%20비교·설명하시오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0%8F%20%ED%8F%89%EA%B0%80%20%EA%B3%B5%ED%86%B5%5D%20%EB%B8%8C%EB%A3%A8%EB%84%88(Bruner)%EC%9D%98%20%EC%A7%80%EC%8B%9D%EC%9D%98%20%EA%B5%AC%EC%A1%B0%EB%A1%A0%EA%B3%BC%20%EB%93%80%EC%9D%B4(Dewey)%EC%9D%98%20%EA%B2%BD%ED%97%98%20%EC%A4%91%EC%8B%AC%20%EA%B5%90%EC%9C%A1%EC%9D%84%20%EA%B5%90%EC%9C%A1%EB%AA%A9%ED%91%9C,%20%EA%B5%90%EC%9C%A1%EB%82%B4%EC%9A%A9,%20%EA%B5%90%EC%9C%A1%EB%B0%A9%EB%B2%95%EC%9D%98%20%EC%B8%A1%EB%A9%B4%EC%97%90%EC%84%9C%20%EB%B9%84%EA%B5%90%C2%B7%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6.gif)
설명
[放通大(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目標),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explanation)하시오.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그러므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갖고 있는 통제성이나 과학적 인지능력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결함을 극복하고,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잡다한 단편적인 지식의 전수와 주입식 교육방법의 결함을 동시에 시정하려는 시도에서 나온 것이 곧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