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온라인(online)소비자의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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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02 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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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정책을 통한 가격 우위전략(戰略) 을 구사하던 확산기를 지나서 요즘은 인터넷(Internet) 쇼핑몰의 수익성 확보를 목표(目標)로 무료배송, 지식쇼핑, 정보제공, 다양한 이벤트 등의 비가격 경쟁전략(戰略) 이 대세를 이룬다.
Ⅱ. 본론
1. 온-라인소비자의 의미
온-라인 소비자에 대한 정이를 살펴보면, 협의의 온-라인 소비자는 위에서 말한 대로 ‘실제 상품과 서비스를 인터넷(Internet)에서 구매하는 사람’이다. 그 후, 온-라인 소비자의 행동을 오프라인과의 차이를 중심으로 그 속성 을 이해하면서 끝으로 그 事例(사례)를 들어보겠다.
또한 온-라인 소비자를 ‘인터넷(Internet)을 상품 및 서비스 구매에 어떻게 활용하는가’와 그 정도에 따라 분류하면 크게 ‘순수 온-라인 소비자(Pure Online)’, ‘혼합사용 소비자(Hybrid consumer)’, ‘순수 오프라인 소비자(Pure Offline)’로 구분할 수 있다아
2. 온-라인소비자의 속성 과 과정
⑴ 온-라인소비자행동의 과정
소비자가 정보에 대한 굶주림이 발생될 때 온-라인 소비자 행동 과정이 처음 된다 온-라인 소비자행동과정은 총 5단계로 구분되어 있다아
① 문제인식 단계
소비자가 어떤 정보에 결핍이 발생된다면 구매 혹은 해당 정보를 획득해야겠다는 necessity 을 인식하게 된다 이와 같은 문제 인식은 특정제품의 실제 상태와 이상적인 상…(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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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렇게 인터넷(Internet)을 이용한 상거래가 성장기에 접어들었는데도 불구하고 인터넷(Internet) marketing 의 대상이 되는 온-라인 소비자가 누구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아 이른바 온-라인 소비자에 대한 정이와 그 범위가 명확해야 혼동되지 않는 올바른 인터넷(Internet) marketing 전략(戰略) 을 구사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 의미를 먼저 들여다 볼 것이다. 한편 광의의 온-라인 소비자는 온-라인 구매 여부와 관계없이 ‘상품과 서비스 구매를 목적으로 인터넷(Internet)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까지를 포함한다.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의 소비자의 행동은 분명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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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인터넷(Internet)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전자상거래는 도입 및 확산기를 지나 이제 성장기에 들어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