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C형 4학년]초중고학생의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보건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을 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4 23:33
본문
Download : [보건교육C]초중고학생의안전사고예방에.hwp
. 학교 안 및 주변에는 위험요소들이 많이 널려 있따 그러므로 학교당국은 우선 학교 시설물에 대한 안전진단을 서둘러야 하며 학생을 보호하는 종합대책을 마련해야만 한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을 적용하여 초중고학생의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보건교육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참고 자료]
Ⅱ. 초중고학생의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보건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을 적용]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6단계] - 수행
[5단계] - 행정 및 정책적 사정(Administrative and policy assessment)
또한 학교안전은 학생을 사고로부터 보호하고, 생명을 지키는 일체의 활동으로써 학생 스스로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가 있는 실천적인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한 목표(目標)다.
* 안전사고의 정의(定義)
초, 중, 고등학교는 나이가 어린 학생들이 일과의 대부분을 보내야 하는 곳이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명환, 안전교육의 theory(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2009
4) 환경적 Cause
초중고학생의 안전사고 발생은 학교 측과 교사들의 책임이 매우 크다.
6) 금번 안전사고에 대한 보건교육의 목적
[2단계] - 역학적 사정(Epidemiological assessment)
다.
5) 물적 Cause
순서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을 적용하여 초중고학생의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보건교육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참고 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보건교육(2014-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이명우 저, 효과적인 안전교육을 위한 안전관리자 인문학노트(더 재미있고 더 효과적인 안전교육 강의노트), 지식공감, 2013 김현자, 신지현, 안전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8 이명환, 안전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2009 곽은복, 아동안전교육, 창지사, 2008
남녀 성비는 남학생 15명과 여학생 15명으로 구성되어졌고, 해당학교에서는 정기적으로 1년에 한 번씩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있는데, 올해는 아직 실시가 되지 않아서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학생 안전사고의 실태(實態)나 혹은 Cause 을 이해하며, 잠재적 위험을 인식해서 이를 예방함은 물론이고, 불의의 사고가 발생을 하였을 때에도 적절한 대응조치를 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한마디로 학생에 대한 무관심과 안전 불감증 등이 화를 키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Ⅰ. 서 론
≪ … 중 략 … ≫
[1단계] -사회적 사정(Social assessment)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3) 변경 가능한 요인
2) 이행단계
Download : [보건교육C]초중고학생의안전사고예방에.hwp( 27 )
Ⅱ. 초중고학생의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보건교육
1) 행위적 요인
* 안전사고의 유형
안전이란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사고예방능력을 배양시키는 안전교육과 학교안전을 유지하고 학교교육의 원활한 운영에 역점을 두는 ‘안전관리’, 그리고 사고발생 시에 그 사고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를 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사고처리’를 포함하는 세 가지 영역별 기능이 서로 간에 유기적인 역학관계를 갖고 유지되는 학교를 단위로 한 안전 활동 체제라고 할 수가 있따
* 주제 - 초중고학생의 안전사고 예방교육
* 안전사고의 상황
* 대상 - 서울시 OO중학교 3학년 2반 / 30명
[8단계] - 영향평가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characteristic(특성)> - OO중학교는 서울 부심에 위치를 하고 있으며, 이 학교 남녀 재학생인 3학년 2반 학생 30명 대상으로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학교가 안전한 곳이 되지 못할 때에 학생들은 불안감을 가지게 되고, 학습활동에 매진을 할 수 없게 된다.
3) 학교안전사고의 인적 Cause
1) 역학적 관점
[9단계] - 결과평가
1) 객관적인 지표
![[보건교육C]초중고학생의안전사고예방에-8812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3/%5B%EB%B3%B4%EA%B1%B4%EA%B5%90%EC%9C%A1C%5D%EC%B4%88%EC%A4%91%EA%B3%A0%ED%95%99%EC%83%9D%EC%9D%98%EC%95%88%EC%A0%84%EC%82%AC%EA%B3%A0%EC%98%88%EB%B0%A9%EC%97%90-8812_01_.jpg)
![[보건교육C]초중고학생의안전사고예방에-8812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3/%5B%EB%B3%B4%EA%B1%B4%EA%B5%90%EC%9C%A1C%5D%EC%B4%88%EC%A4%91%EA%B3%A0%ED%95%99%EC%83%9D%EC%9D%98%EC%95%88%EC%A0%84%EC%82%AC%EA%B3%A0%EC%98%88%EB%B0%A9%EC%97%90-8812_02_.jpg)
![[보건교육C]초중고학생의안전사고예방에-8812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3/%5B%EB%B3%B4%EA%B1%B4%EA%B5%90%EC%9C%A1C%5D%EC%B4%88%EC%A4%91%EA%B3%A0%ED%95%99%EC%83%9D%EC%9D%98%EC%95%88%EC%A0%84%EC%82%AC%EA%B3%A0%EC%98%88%EB%B0%A9%EC%97%90-8812_03_.jpg)
![[보건교육C]초중고학생의안전사고예방에-8812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3/%5B%EB%B3%B4%EA%B1%B4%EA%B5%90%EC%9C%A1C%5D%EC%B4%88%EC%A4%91%EA%B3%A0%ED%95%99%EC%83%9D%EC%9D%98%EC%95%88%EC%A0%84%EC%82%AC%EA%B3%A0%EC%98%88%EB%B0%A9%EC%97%90-8812_04_.jpg)
![[보건교육C]초중고학생의안전사고예방에-8812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3/%5B%EB%B3%B4%EA%B1%B4%EA%B5%90%EC%9C%A1C%5D%EC%B4%88%EC%A4%91%EA%B3%A0%ED%95%99%EC%83%9D%EC%9D%98%EC%95%88%EC%A0%84%EC%82%AC%EA%B3%A0%EC%98%88%EB%B0%A9%EC%97%90-8812_05_.jpg)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보건교육(2014-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보건교육C,안전사고예방,안전사고예방교육,초중고학생안전사고예방교육,초중고학생의안전사고예방교육,청소년안전사고예방교육,안전사고,안전사고교육,안전교육,보건교육
설명
곽은복, 아동안전교육, 창지사, 2008
Ⅰ. 서 론
[4단계] - 교육 및 생태적 사정(Educational and ecological assessment)
[참고 자료(data)]
[보건교육C형 4학년]초중고학생의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보건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을 적용>
2) 비 행위적 요인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Behavioral and environmental assessment)
이들의 생활수준을 사전에 질의 한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 공히 중류층의 수준이라 판단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명우 저, efficacy적인 안전교육을 위한 안전관리자 인문학노트(더 재미있고 더 efficacy적인 안전교육 강의노트), 지식공감, 2013
5) 행위목록
Ⅲ. 결 론
김현자, 신지현, 안전교육의 theory(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8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characteristic(특성)>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을 적용]
레포트 > 의학계열
[7단계] - 과정평가
4) 변경 불가 요인
<1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2) 주관적인 해석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Plan(계획서)를 포함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