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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2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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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가 잠재적 소비자에게 상품에 대한 호의적인 생각을 불러 일으켜서 구매행위에 이르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면, 설득의 수단으로서 수사법에 도움을 청하게 될 것이고 이는 광고를 구성하는 기호를 통해 나타난다. . 광고 연구의 선발 주자라고 할 수 있는 프랑스만 하더라도 1960년대 들어서야 롤랑 바르트, 죠르쥬 페니누 등에 의해 본격적인 연구가 처음 되었다. 적어도 1950~60년대까지는 그래왔던 것이다.
이 강의에서 우리는 소쉬르 이래 진정한 하나의 과학으로 거듭난 현대 언어학 이론(理論)을 바탕으로 하여, 커뮤니케이션 회로 내에서의 언어의 기능을 광고 커뮤니케이션에 적용시킴으로써 광고를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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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로부터 광고는 초기의 소비자 행동에 대한 연구에 머무르지 않고 더 커다란 文化(문화)의 범주 속으로 영역을 확대해 갔고 40여년이 지난 지금 광고는 현대 인문학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집중적인 관심을 받는, 그래서 모두들 한번 정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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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본질적 활동이자 사회의 기본 원리인 커뮤니케이션은 수신자를 향한 발신자의 메시지 전달이라는 기본 도식으로부터 처음 되, 커뮤니케이션의 주체들 사이에서 상호교환의 대상이 되는 메시지가 ‘어떻게’ 의미 작용하여 전달되는지이다.
사실 영상혁명이 전 서구 사회를 휩쓸고 지나간 1920~1930년대에도 광고는 인문학적 연구의 대상이 되지는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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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본질적 활동이자 사회의 기본 원리인 커뮤니케이션은 수신자를 향한 발신자의 메시지 전달이라는 기본 도식으로부터 처음 되, 커뮤니케이션의 주체들 사이에서 상호교환의 대상이 되는 메시지가 ‘어떻게’ 의미 작용하여 전달되는지이다. 적어도 1950~60년대까지는 그래왔던 것이다.
사실 영상혁명이 전 서구 사회를 휩쓸고 지나간 1920~1930년대에도 광고는 인문학적 연구의 대상이 되지는 못했다. 그로부터 광고는 초기의 소비자 행동에 대한 연구에 머무르지 않고 더 커다란 文化(문화)의 범주 속으로 영역을 확대해 갔고 40여년이 지난 지금 광고는 현대 인문학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집중적인 관심을 받는, 그래서 모두들 한번 정도는 접근을 시도해보려는 연구 대상이 되었다. . 광고 연구의 선발 주자라고 할 수 있는 프랑스만 하더라도 1960년대 들어서야 롤랑 바르트, 죠르쥬 페니누 등에 의해 본격적인 연구가 처음 되었다.
언어학, 나아가 기호학의 범주에서 광고가 analysis의 중심에 서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닐것이다.
최근 대중文化(문화)의 관심이 특히 영상 매체 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시각기호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시각기호학의 관심사가 시각메시지에 의한 의사전달과 의미작용의 메카니즘을 규명하는 작업이라는 점에서, 언어 기호와 시각 기호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는 기호학적 analysis에 적합한 대상으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과학적 보편성을 갖는 과정으로서의 시각 기호에 대한 analysis은 진지한 고찰의 대상이 되지 못했고, 공인된 틀로서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언어학, 나아가 기호학의 범주에서 광고가 analysis의 중심에 서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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