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Bruner의 발견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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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7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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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발적 회복의 원리: 일단 습득된 행동은 즉시 그 행동이 소거되지는 않는다.
(3) 조형의 원리: 이 원리는 행동수定義(정이) 근거가 되는 槪念으로 實驗(실험)자 또는 치료자가 원하는 방향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reaction(반응)들만을 강화시켜는 것으로 결국 원하는 방향의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가리킨다.
① 강화적 자극(보상)이 수반되는 reaction(반응)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따
② 조작적 reaction(반응)이 일어나는 비율을 증가시켜 주는 것은 강화적인 자극의 경향이다. 이 理論(이론)은 인간행동이 그 결과에 의해, 즉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고 보는 것이므로 인간의 모든 행동은 법칙적이며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는 것이다.
4. 스키너 理論(이론)을 적용한 instance(사례)
(1) 호로그램 학습: 호로그램 학습 資料는 책자로 되어 있따 미리 정해진 결과 또는 …(To be continued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Bruner의 발견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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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즉 행동의 그 행동의 결과에 지배받는다. 강화의 종류에는 정적강화, 부적강화, 조건강화, 토큰강화 등.
(2) 소거의 원리: reaction(반응) 뒤에 강화가 계속되지 않으면 reaction(반응)의 강도가 감소되는 것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제거시키거나 강한 행동을 약화시키는데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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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理論(이론)과 Bruner의 발견학습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理論(이론)
1. 조작적 조건형성理論(이론): 기본적으로 유기체의 행동이란 외부의 자극에 의해 형성된다고 하며 학습자의 행동이 change(변화)되도록 바라는 goal(목표) 에 도달하도록 계획적으로 조건을 형성해 주는 理論(이론)이다. 물론 최초의 행동처럼 지속적으로 강하게 이루어지지 않지만 일단 학습된 행동은 계속 지속하려는 경향이 있따
(5) 변별의 원리: 정교하게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유사한 자극에서 나타나는 조그만 차이에 따라 다른 reaction(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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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Bruner의 발견학습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2. 기본 요소: 자극, reaction(반응), 강화로서의 행동의 change(변화)
3. 학습과 관련된 몇 가지 원리
(1) 강화의 원리: 학습자의 행동이 그 행동의 결과로서 얻은 만족스러운 자극에 의해 반복되거나 강화되는 현상을 강화의 원리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