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 [교육학] 레포트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03 03:39
본문
Download : [교육학] 레포트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hwp
순서
제 4장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1.교육내용의 의미
ㆍ 일반적 의미
- 교육내용은 일반적으로 지식, 기능, 가치 등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본다.
1) 지식 영역 : 사실, 설명(explanation), 원리, 定義(정이) 등
2) 기능 영역 : 읽기, 쓰기, 셈하기,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의사결정하기 등
3) 가치 영역 : 선악, 참․거짓, 아름다움과 추함 등
ㆍ Hyman의 定義(정이)
교육내용을 지식, 기능가치로 구성되며, 이들이 모여서 단원, 과목, 교과, 전체교육과정을 이룬다
ㆍ우리나라 교육현실의 교육내용 의미
첫 번째 의미 - 교육부가 법률에 의거해서 고시한 교육과정…(drop)
[교육학] 레포트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교육학,레포트,교육내용,선정과,조직,사범교육,레포트
[교육학] 레포트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육학] 레포트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 [교육학] 레포트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레포트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Download : [교육학] 레포트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hwp( 56 )
![[교육학]%20레포트%20-%20교육내용의%20선정과%20조직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B%A0%88%ED%8F%AC%ED%8A%B8%20-%20%EA%B5%90%EC%9C%A1%EB%82%B4%EC%9A%A9%EC%9D%98%20%EC%84%A0%EC%A0%95%EA%B3%BC%20%EC%A1%B0%EC%A7%81_hwp_01.gif)
![[교육학]%20레포트%20-%20교육내용의%20선정과%20조직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B%A0%88%ED%8F%AC%ED%8A%B8%20-%20%EA%B5%90%EC%9C%A1%EB%82%B4%EC%9A%A9%EC%9D%98%20%EC%84%A0%EC%A0%95%EA%B3%BC%20%EC%A1%B0%EC%A7%81_hwp_02.gif)
![[교육학]%20레포트%20-%20교육내용의%20선정과%20조직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B%A0%88%ED%8F%AC%ED%8A%B8%20-%20%EA%B5%90%EC%9C%A1%EB%82%B4%EC%9A%A9%EC%9D%98%20%EC%84%A0%EC%A0%95%EA%B3%BC%20%EC%A1%B0%EC%A7%81_hwp_03.gif)
다.
1) 지식 영역 : 사실, 설명(explanation), 원리, 定義(정이) 등
2) 기능 영역 : 읽기, 쓰기, 셈하기,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의사결정하기 등
3) 가치 영역 : 선악, 참․거짓, 아름다움과 추함 등
ㆍ Hyman의 定義(정이)
교육내용을 지식, 기능가치로 구성되며, 이들이 모여서 단원, 과목, 교과, 전체교육과정을 이룬다
ㆍ우리나라 교육현실의 교육내용 의미
첫 번째 의미 - 교육부가 법률에 의거해서 고시한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
두 번째 의미 -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을 돕기 위하여 제공되는 수업내용
2. 교과, 학문, 지식
ㆍ교과 -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수업과 학습을 위하여 구분하는 기본단위
ㆍ학문 - 사실적 정보, 개념(槪念), 원리, 이론(理論)들의
제 4장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1.교육내용의 의미
ㆍ 일반적 의미
- 교육내용은 일반적으로 지식, 기능, 가치 등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