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ce.kr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관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instance(사례)연구 - > price7 | price.kr report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관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instance(사례)연구 - > price7

본문 바로가기

price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관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instance(사례)연구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09 07:33

본문




Download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hwp




Piaget와 Vygotsky는 놀이를 보다 통합적인 견해로 보았는데, 인간의 지식구성과定義(정이) 하나로 놀이를 설명하였다. 여기서 의미하는 사회극 놀이란 다음의 6가지 준거를 만족시키는 놀이를 말한다. 그들에 의하면 놀이는 인간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을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놀이가 자기 조절적이고 자발적인 特性을 지니고 있기에 더욱 교육적 가치가 높다고 하였다. 이렇듯 사회극 놀이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격려할 뿐만 아니라 주변세계를 모방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경험하여 인지 발달도 촉진시킨다.



특히 Smilansky(1968)는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놀이를 기능놀이, 구성놀이, 상징놀이, 규칙이 있는 게임, 4단계로 구분하였는데, 그에 따르면 유아기에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놀이형태가 바로 상징놀이이며, 이를 가장 발달된 놀이형태로 보았다.

놀이는 유아들에게 생활 그 자체이며 유아는 놀이를 통해 그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모방하고 재창조하며 탐색한다(Judith, et al. 2007). 즉, 유아는 놀이하면서 성장하고 발전해 나아간다. 따라서 유아는 사회극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서 인지, 사회성, 정서 발달에 도모할 수 있는 것이다. Farver(1992)와 지성애(1998)도 사회극 놀이는 유아들이 경험했던 자신의 세계와 욕구를 표현할 수 있는 매개체라고 하였다. 그는 상징놀이를 다시 극놀이와 사회극놀이로 구분하고, 사회극 놀이가 창의성, 지적 성장, 사회적 기술의 발달을 가져온다고 하였다. 조형숙(2002)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사회극 놀이의 교육적 효능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가 적극적으로 이야기 나누기나 토의활동을 준비할 것을 제안하면서, 계획하기, 문제 해결을 위한 토의하기, 環境과 놀이 에피소드 재구성하기, 회상하기의 네 가지 단계를 제시하였다. 첫째, 가상적인 역할을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하는 역할의 가작화, 둘째, 사물의 용도를 다양하게 상상해서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하는 사물의 가작화, 셋째, 상황이나 행동을 언어로 가작화하는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넷째, 한 가지 놀이 주제를 적어도 10분간 지속하는 지속성, 다섯째, 동일한 놀이주제를 가지고 두 명 이상의 놀이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마지막으로 놀이자간에 놀이 주제에 대해 이루어지는 언어적 의사소통이 반드시 일어나야 한다. 유아들은 사회극 놀이를 통해 또래들와의 적극적인 언어 혹은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하여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여러 가지 역할을 직접 경험해봄으로써 타인의 감정, 생각을 이해하고 반영하여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탈피하게 된다고 보았다.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관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instance(사례)연구 -
따라서 유아교사들은 사회극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명확히 인식하고, 유아들이 다양한 형태의 사회극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이은화(1998)도 1단계 계획하기에서 사회극놀이 주제를 유아들에게 introduce하고, 2단계 활동하기에서 계획하기를 통해 공통으로 형성된 관점과 역할에 따라 극놀이 활동을 하며, 3단계 평가하기에서 실행된 극놀이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관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instance(사례)연구 -

순서
.


Download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hwp( 64 )



.
설명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事例(사례)연구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관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instance(사례)연구 -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8732_01_.jpg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8732_02_.jpg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8732_03_.jpg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8732_04_.jpg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8732_05_.jpg
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rice.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price.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