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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심리치료 총론 - 제11장 작품보기와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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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01 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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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작품보기…(drop)
미술심리치료 총론 - 제11장 작품보기와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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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심리치료 총론 중 제11장 작품보기와 이해하기에 대한 요약 정리글입니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작업과정과 토론과정을 시간과 공간적으로 구분해주는 것이 좋다.




다.
미술을 감상하고 토론하는 데 포함된 ‘보는 것’과 반영과정에 필요한 ‘watch적인 기술’(watch적 자아)의 발달촉진
※‘제3의 눈, 제3의 귀‘- 환자의 작품과 행동에서 의미를 발견하는 작업은 미술치료 전 과정을 통해 계속되며 환자의 선택, 회피, 심상, 순서 등을 watch하려면 미술치료사는 제 3의 눈으로 보는 능력이 필요하다.미술심리치료총론-제11장작품보기와이해하기 , 미술심리치료 총론 - 제11장 작품보기와 이해하기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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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심리치료총론-제11장작품보기와이해하기

설명




-제11장 작품보기와 이해하기-
미술작업을 하고 그것을 되돌아보게 하는 작업은 환자의 연령과 상관없이 치료적인 가치가 있다 개인 인터뷰든 가족 또는 집단 인터뷰이든 창작 과정이나 그 결과물에 대해 환자와 이야기 하는 것은 미술치료 초보자들에게는 가장 어려운 부분으로 환자들을 도와주는 작업에 있어서 작업을 보고 이해하기는 치료環境(환경)을 촉진하는 작업보다 더 난해할 수가 있다 특히 나눔의 단계에서 방어적이거나 저항을 할 경우 대부분의 환자는 치료자로 하여금 자신이 만든 작품으로부터 진정한 의미를 끌어내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즉 가능한 한 가까운 곳에서 개인이 작업해 나가는 방식과 작업방법을 watch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작업과정 중에 무의식적으로 나타난 언어적 표현을 제3의 귀로 듣는 능력이 필요하다. 내담자가 어른이든 아이든 심한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로부터 중요한 reaction(반응)을 끌어내려면 보통 사람을 다룰 때보다 더 많은 활동방식을 고안해야 한다.
결과물과 작업 과정에 관한 정말 흥미로운 탐험은 보통 작업이 끝난 후 미술치료 토론과정에서 일어나는데 때때로 작업하는 중에 만들어낸 결과물이나 관정에 대해 묘사하고 토론하기를 원하는 환자가 있다 그때 이런 행동을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방해하지 않고 들어주어야한다.
미술치료에서의 미술활동이 다른 미술활동과 다른 점
1. 창작을 통해 반영의 경험을 하게 된다는 것
2. 미술치료에 특별한 잠재력을 주는 것
능동적으로 뭔가 하는 것과 반영하는 작업-표현하고 사고하는 과정에서 ‘통합’과 ’종합‘에 이른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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