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7 00:15
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hwp
명제적 사고
출처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I. 구체적 조작기
7-11세에 이르는 구체적 조작기는 인지발달에서 주요 전환점이 된다 사고는 이전보다 훨씬 더 논리적이며 융통성이 있고 체계화되어 성인의 추론능력과 유사하다. 즉, 아동에게 길이가 다른 막대를 가장 짧은 것에서 가장 긴 것으로 배열하도록 하면 학령전기 아동은 서열화를 할 수 있으나 많은 시…(drop)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다. 서열화
길이나 무게와 같은 양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항목을 순서대로 나누는 능력을 서열화라고 하는데 이러한 능력이 가능해진다. 명제적 사고
출처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I. 구체적 조작기
7-11세에 이르는 구체적 조작기는 인지발달에서 주요 전환점이 된다 사고는 이전보다 훨씬 더 논리적이며 융통성이 있고 체계화되어 성인의 추론능력과 유사하다.
나. 분류
7-10세 아동은 상위유목과 하위유목 간의 관계, 즉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필요로 하는 유목포함 과제課題를 풀 수 있다 이것은 아동이 분류 위계화의 관념이 있으며 하나의 일반적인 것과 두 개의 특정한 유목-즉, 한 번에 셋 사이의 관계-사이의 관계에 동시에 집중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구체적 조작기라는 단계의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아동은 구체적인 정보를 다를 때는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방식으로 사고를 하지만 추상적인 정보를 다를 때는 정신적인 조작을 잘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가. 보존
전조작기에 불가능했던 보존관념이 형성된다 보존과제課題를 성공하는 능력은 조작을 할 수 있다는 명확한 증거이다.
다. 서열화
II. 형식적 조작기
가. 추상적 사고
나. 가설적-연역적 추론
다. 서열화
II. 형식적 조작기
가. 추상적 사고
나. 가설적-연역적 추론
다. 액체보존과제課題에서 아동은 액체의 양이 변하지 않았다고 말하고 다음과 같은 설명(說明)을 하기도 한다.순서
피아제,구체적,조작기와,형식적,조작기,인문사회,레포트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인문사회레포트 , 피아제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hwp( 58 )
설명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목차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I. 구체적 조작기
가. 보존
나. 분류
다. 그러나 구체적 조작기라는 단계의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아동은 구체적인 정보를 다를 때는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방식으로 사고를 하지만 추상적인 정보를 다를 때는 정신적인 조작을 잘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가. 보존
전조작기에 불가능했던 보존관념이 형성된다 보존과제課題를 성공하는 능력은 조작을 할 수 있다는 명확한 증거이다. 보존관념은 수, 길이, 액체, 질량, 무게 순으로 획득한다. `물의 높이가 더 낮지만 너비는 더 넓어요. 다시 부어 보면 같은 양이라는 것을 알게 될 거예요` 이 시기의 아동은 한 면(너비)의 change(변화)가 다른 측면(높이)의 change(변화)를 보상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탈 중심화를 스타트한다. 액체보존과제課題에서 아동은 액체의 양이 변하지 않았다고 말하고 다음과 같...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목차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I. 구체적 조작기
가. 보존
나. 분류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