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법상 긴급조정제도의 세부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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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9 0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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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절차적 요건
(1) 결정권자
긴급조정이 결정권자는 노동부 장관이다.
Ⅱ. 긴급조정이 결정
1. 실질적 요건
(1) 쟁의행위의 特性(특성)
노동부 장관이 긴급조정을 결정하기 위하여는 당해 쟁의행위가 공익사업에 관한 것이거나 그 규모가 크거나 그 성질이 특별한 것이어야 한다.
(2) 위험의 현존성
긴급조정은 당해 쟁의행위가 현저히 국민경제를 해하거나 국민의 일상생활을 위태롭게 할 위헌이 현존하는 때에만 인정된다 따라서 위험의 현저성이 구체적이어야 하며, 그 위험이 현실적으로 존재하여야 한다.
3. 긴급조정결정이 효율
(1) 쟁의행위의 중지
긴급조정이 결정이 공표된 때에는 즉시 쟁의행위를 중지하여야 하며, 공표일로부터 30일이 경과하지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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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법상 긴급조정제도의 세부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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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순서
노조법상 긴급조정제도의 세부 검토
긴급조정제도의 세부 검토
Ⅰ. 서설
1. 긴급조정이 관념
노동부 장관은 쟁의행위가 공익사업에 관한 것이거나 그 규모가 크거나 그 성질이 특별한 것으로서 현저히 국민경제를 해하거나 국민의 일상생활을 위태롭게 할 위험이 현존하는 때에는 긴급조정이 결정을 할 수 있다
2. 인정취지와 유의점
긴급조정제도는 쟁의행위로 인한 국민경제 내지 국민생활의 위험을 제거하고자 하는 노동정책적 목적을 위하여 설정된 제도라 할 수 있지만, 당사자의 意見(의견)과 상관없이 개시되고 쟁의행위가 이미 행하여진 후에 이를 중지할 수 있으므로 쟁의권에 대한 중대한 제한을 가져온다는 측면에서 그 제도운영에 있어서 헌법상 기본권인 단체행동권과 공공복리의 조화가 실현되어야 할 것이다.
(2) 중노위 위원장의 意見(의견)수렴
노동부 장관은 긴급조정이 결정을 하고자 할 때에는 미리 중노위 위원장의 意見(의견)을 등어야 한다.
Ⅱ. 긴급조정이 결정
1. 실질적 요건
(1) 쟁의행위의 特性(특성)
노동부 장관이 긴급조정을 결정하기 위하여는 당해 쟁의행위가 공익사업에 관한 것이거나 그 규모가 크거나 그 성질이 특별한 것이어야 한다.
(2) 위...
긴급조정제도의 세부 검토
Ⅰ. 서설
1. 긴급조정이 관념
노동부 장관은 쟁의행위가 공익사업에 관한 것이거나 그 규모가 크거나 그 성질이 특별한 것으로서 현저히 국민경제를 해하거나 국민의 일상생활을 위태롭게 할 위험이 현존하는 때에는 긴급조정이 결정을 할 수 있다
2. 인정취지와 유의점
긴급조정제도는 쟁의행위로 인한 국민경제 내지 국민생활의 위험을 제거하고자 하는 노동정책적 목적을 위하여 설정된 제도라 할 수 있지만, 당사자의 意見(의견)과 상관없이 개시되고 쟁의행위가 이미 행하여진 후에 이를 중지할 수 있으므로 쟁의권에 대한 중대한 제한을 가져온다는 측면에서 그 제도운영에 있어서 헌법상 기본권인 단체행동권과 공공복리의 조화가 실현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 노동부 장관이 중노위 위원장의 意見(의견)을 들어야 한다는 것은 중노위 위원장의 意見(의견)을존중하여야 한다는 의미이며, 그 意見(의견)에 구속된다는 것은 아니다.
(3) 공표 및 결정통보
노동부 장관은 긴급조정을 결정할 때에는 지체 없이 그 이유를 붙여 이를 공표함과 동시에 중노위와 관계당사자에게 각각 통고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