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역할과 instance(사례)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18 02:45
본문
Download :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역할과 사례에 대하여.hwp
그러나 이와 같은 goal(목표) 들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수퍼비전의 달성을 위한 수단들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한때 수퍼비전을 지도감독이라고 번역해서 사용한 적이 있었으나 요사이는 수퍼비전이라는 원어를 그대로 쓰고 있다아※ 수퍼비전을 포괄적으로 定義(정의)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아
1) 수퍼비전의 기능
사회복지(사업) 문헌들을 검토해 보면, 수퍼비전은 주로 행정적(administrative) 기능과 교육적(educational) 기능의 관점에서 定義(정의)되어 왔다. 과거에는 이 槪念이 업무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괜찮게 수행되는가를 확인하는데 관심을 두는 행정적 측면을 강조했다.






레포트/법학행정
Ⅰ. 서론
Ⅱ. 본론
1. 수퍼비전이란
2. 슈퍼바이저의 槪念과 역할
3. 상담 theory(이론)으로부터 독립적인 슈퍼비전 모델
4. 슈퍼바이지의 reaction(반응)
1. 수퍼바이지의 게임 (Kadushin)
1) 요구수준의 조작(manipulating demand levels)
2) 관계를 재定義(정의) 하기(redefining the relationship)
3) 세력 불균형 줄이기 (reducing power disparity)
4) 상황을 통제하기(controlling the situation)
5) 게임 거스르기(encountering games)
2. 상호작용적 reaction(반응)(매복 상호작용) (Munson)
5. 수퍼비전의 기능과 역할
1) 차원들간의 관계
2) Middleman & Rhodes의 수퍼비전 기능과 활동
6. 수퍼비전의 지침
1) 임상수퍼버이저의 바람직한 property(특성)
2) 임상수퍼바이저의 기초지침
7. 슈퍼바이저 윤리
1) 슈퍼바이저의 전문성
2) 내담자 안녕에 대한 책임
3) 상담 실습생에 대한 책임
8. 슈퍼비전의 실제
1) 슈퍼비전 첫 회기
(1) 동맹 관계 형성
(2) 평가에 대한 구조화
(3) 실습생의 상담사례(instance)
2) 슈퍼비전 관련 기록
(1) 상담 사례(instance) 기록
3) 상담 실습생 평가
4) 그룹 슈퍼비전과 사례(instance) 발표
(1) 그룹 슈퍼비전
(2) 세미나와 사례(instance) 발표
9. 슈퍼비전의 실제사례(instance)
1) 슈퍼비전 첫 회기
(1) 동맹 관계 형성
(2) 평가에 대한 구조화
(3) 실습생의 상담사례(instance)
2) 슈퍼비전 관련 기록
(1) 상담 사례(instance) 기록
3) 상담 실습생 평가
4) 그룹 슈퍼비전과 사례(instance) 발표
(1) 그룹 슈퍼비전
(2) 세미나와 사례(instance) 발표
5) 사례(instance)1
6) 사례(instance) 2
7) 사례(instance)3
8) 사례(instance)4
Ⅲ. conclusion(결론)
1. 수퍼비전이란
수퍼비전(supervision)이란 말은 라틴어의 super `over`(위에서)와 videre `to watch, to see`(지켜보다)의 합성어에서 유래(由來)함으로써 글자 그대로 定義(정의)하면, 다른 사람이 하는 일에 대해 책임을 지고 지켜보는 감독자(overseer)의 일이라는 의미가 된다된다. 수퍼비전 즉, 궁극적 goal(목표) 는 클라이언트에게 특정 기관이 제공하도록 …(省略)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역할과 instance(사례)에 대하여
fp사회복지행정에서의수퍼비전의역할과instance(사례)
Download :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역할과 사례에 대하여.hwp( 45 )
,법학행정,레포트
순서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concept(개념)과 필요성(必要性), 수퍼바이저의 스타일과 수퍼바이지의 반응, 수퍼비전의 기능과 수퍼바이저의 역할, 수퍼비전지침, 수퍼비젼의 평가기능, 학생수퍼비전 등에 대해
상세하게 요약정리(整理)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수퍼비전 槪念 定義(정의)에 또하나의 고유하게 다른 부가적인 책임 즉, 표출적-지지적 (expressive-supportive) 기능을 포함시키고 있다아 다음의 표는 이상의 3가지 기능들의 차이를 설명(說明)하고 있다아
2) 수퍼비전의 goal(목표)
사회사업 수퍼비전의 goal(목표) 에는 단기goal(목표) 와 장기goal(목표) 가 있는데 교육적 수퍼비전의 단기goal(목표) 는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가 그의 업무를 더욱 효능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고, 행정적 기능의 단기goal(목표) 는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가 그의 업무를 효능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작업 배경을 제공하는 것이며, 지지적 수퍼비전의 단기 goal(목표) 는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가 그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대하여 기분 좋게 느끼도록 돕는 것이다.fp사회복지행정에서의수퍼비전의역할과사례 ,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역할과 사례에 대하여법학행정레포트 ,
다. 그러다 보니 남의 일을 몰래 감시하는 일로 오해되기도 하지만 전혀 그렇지는 않다. 그러나 최근에는 수퍼비전이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하는 것으로 槪念이 확대되었다.
설명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개념과 필요성, 수퍼바이저의 스타일과 수퍼바이지의 반응, 수퍼비전의 기능과 수퍼바이저의 역할, 수퍼비전지침, 수퍼비젼의 평가기능, 학생수퍼비전 등에 대해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