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마케팅에대해說明(설명)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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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8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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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들 4가지 영역 중 둘째와 셋째 영역이 주로 내부marketing 의 관심분야가 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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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마케팅에대해說明(설명) 하시오
내부marketing 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
내부marketing
1. 내부marketing (Internal Marketing)의 definition
서비스 기업은 종사원에게 전적으로 의존한다고 할 수 있다 서비스는 수행활동이며 일반적으로 종업원과 분리해서는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종업원들이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진정한 서비스 간 이루어졌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며, 그러므로 서비스업체가 종업원의 자질에 투자하는 것은 제조업체가 제품의 품질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그러므로 내부marketing 은 종업원을 진정한 고객으로 다루는 철학으로서 서비스 기업의 외부 marketing 을 위한 도로포장과 같은 것이라 할 수 있다
2. 내부marketing 의 목적
내부marketing 의 목적은 effect적 marketing 행동을 고무시키는 것, 즉 마케터들이 일하기 좋은 인원을 조직하여 진실한 고객을 창조하려는 것이다.
(2) 인적자원정책으로 직원의 선발 및 유지와 관련된 것이다.
1) 직원선발
직원선발은 최적의 내부고객을 확보한다는 점에서 내부marketing 의 출발점이 된다된다.
3. 내부marketing 의 necessity
내부marketing 은 항시 계속해야 하며 특히 조직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침체해 무기력하거나, 서비스의 질을 좀 더 엄격히 유지할 필요가 있거나, 새로운 서비스 槪念을 도입했을 경우 또는 strategy적으로 새 포지셔닝이 요구될 때 이를 강화해야 한다. 그동안의 직원교육은 표면적으로 가장 alteration(변화) 를 발리 가져올 수 있는 서비스교…(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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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교육
현재의 내부고객을 기업이 원하는 수준으로 향상시킨다는 측면에서 가장 적극적인 내부marketing 의 방법이다.
2) 전술적 측면
1> 최고경영층이 고객 지향적이어야 한다.
6. effect적인 내부marketing 의 수행을 위한 방법2
effect적인 내부marketing 의 수행을 위해서는 직원들이 고객지향성을 가져야한다.
내부 marketing 이란 종업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직무(job-product)를 통해 자격 있는 종업원을 유치하고 개발 · 동기부여하며 이들을 보유 또는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직원들이 고객지향성을 갖도록 내부 environment을 조성하기 위한 영역을 결정하는 것으로 크게 4가지 부문으로 나눌 수 있다
(1) 인력관리방법으로 구성원들이 고객 지향적이 될 수 있도록 관리방법을 improvement(개선)하고 재구성하는 것이다.
2> 인사정책에 있어서도 종업원이 비용에만 관련된 생산 요소가 아니라 수익을 창출하는 요소임을 직무기술, 모집, 승진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5> 내부 정보가 effect적으로 운용되어 고객에게 알리기 전에 종업원에게 알려야 한다.
4. 내부marketing 의 특징
(1) 최고의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종업원의 채용
(2) 자질 있는 종업원의 유치 · 개발 · 동기부여 및 유지를 위해 추구할 가치가 있는 명확한 비전을 준비할 것.
(3) 서비스 수행의 충분한 자격을 갖추도록 계속적인 교육 · 훈련으로 종업원들을 준비시킬 것
(4) 종업원들의 서비스 동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서비스 팀 동료` 만들기
(5) 종업원의 자유재량권을 확대와 이를 통한 창조성과 솔선수범행동의 고취
(6) 서비스 수행결과의 측정(measurement) 및 합당한 보상
(7) 종업원의 열망, 태도 및 흥미에 대해 관심을 집중하는 일
내부marketing 槪念은 strategy적 측면과 전술적 측면에서 실시가 가능하다.
궁극적인 목적은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유지하며 높은 생산성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동기부여가 높은 종업원을 통해 고객에게 강한 이미지를 부여하며 또 유능한 종업원을 모집하기 위해서이다.
1) strategy적 측면
종업원간에 고객의식, 판매의식을 불러일으킬 내부 environment을 만드는 것이다.
3> 내부적으로 계속적인 종업원 훈련이 있어야 한다.
(3) 내부훈련정책으로 직원들의 능력을 유지 향상시키는 것으로, 지금까지 주로 진행되어온 내부marketing 이 이 부분에 해당된다된다.
(4) 마지막, 각종 계획수립 및 의사결정에 직원들을 참여시킴으로서 동기부여를 유발하는 것이다. 특히 선발과정에서 투명성 및 적정기준의 선정은 직원들의 조직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는 주요한 수단이 된다된다. 이 같은 관점에서 서비스 marketing 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내부 종업원에 대한 marketing 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데 이를 내부 marketing (internal marketing)이라 한다.
4> 새로운 서비스의 미래 활동에 대해 이해하고 수용시키기 위해서는 계획과정에 종업원이 적극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