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앎과 행함 및 가정 윤리와 이웃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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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03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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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철학자들이 앎과 행함의 관계를 분석할 때 앞뒤문제와 가볍게 여김과 중요하게 여김의 문제, 쉬움과 어여룸의 문제로 나누어서 말한다 할지라도 그들은 앎과 행함의 관계를 문제를 밀접하게 연관지어 바라본다 그들은 기원의 측면에서 앞뒤 문제를 분석할 때 어느것이 앞이고 어느 것이 뒤라는 opinion(의견)을 피력하기도 하지만 과정의(定義) 측면에서 앎과 행람은 통일의 관계에 있다고 파악한다. 그런데 도덕이 앎의 본질적인 대상이고 삶의 기준이며 인간은 이것을 알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에 대체로 동의하더라도 그 도덕의 내용이 시대나 장소에 따라 변하는 것인지 아니면 시공을 초월하여 변하는 것인지에 대한 견해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아 특히 현대에는 도덕의 내용이 시대나 장소에 따라 변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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앎과 행함 및 가정 윤리와 이웃 윤리
앎과 행
동양 철학에서 앎과 행함의 관계는 고대부터 중시되었다 특히 앎과 행함의 앞뒤(先後)관계나 가볍게 여김과 중요하게 여김의 관계는 물론 어려움과 쉬움의 관계에 대해 집중적인 연구를 했다. 전통 철학은 대체적으로 본질적인 대상을 인간이 파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유가에서는 본질적인 대상을 “도적”으로 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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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들은 도덕이 인간의 앎의 본질적인 대상이라는 점에 동의하지 않는다 또한 그들은 우리가 알아야 할 대상 역시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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앎과 행함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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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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앎에는 앎의 대상이 있는데 그 대상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앎의 중요한 역할이다 다시 말하면 전통 철학에서 말하는 앎이란 대상을 파악하는 주관의 활동을 의미함과 동시에 대상을 파악한 앎이 참된 것인지를 다시 분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아 그런데 더 근원적인 것은 우리가 본질적인 대상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검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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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이러한 삶의 과정에서 어느 경우는 앎이 행함에 반작용하기도 하면서 앎의 자율성이 확보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앎은 행함에 대해 독자적인 판단을 함으로써 행함에 작용을 가할수도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앎은 행함을 지도할수도 있다 그들은 행함 역시 앎과 관계하면서 앎의 토대가 되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 앎의 특수한 역할호 인하여 앎의 행함으로 이러지지 않을 때 능동적인 행함을 통해 앎의 내용이 검증 될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많은 앎의 대상을 인간이 다 알수 있는지에 마주향하여 도 자신을 갖지 못한다 그런가 하면 앎의 궁극적인 대상에 대해 현재의 수준에 의존할 때는 모르는 것이 있을지라도 인류 문명의 발전에 따라 언젠가는 알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는 사람들도 있다아 이런 여러 가지 사상의 조류가운데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에서는 전통적으로 유가적인 影響을 많이 받고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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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history적으로 우리나라의 사상에 많은 影響을 끼친 유가의 관점에 따르면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내면에 도덕성이 갖추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이 도덕성을 알수 있기 때문에 현실에서도 도덕적인 생활이 기준이 되어야 한다 지위가 높은 사람일수록 도덕성을 강조하는 오늘날의 우리 사회 분위기 역시 전통적인 유가사상의 影響을 받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이성적 앎을 행사하는 인간의 삶 속에는 행함의 역할이 함께 존재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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