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성’이 지닌힘과 ‘다름’의 정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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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4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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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후 많은 자리를 찾으려는 움직임이 일어나지만 어느정도 후에 소강 상태에 빠지게 된다된다. 이것은 자신의 삶을 전체 사회의 흐름속에서 파악하고 읽어 내는 훈련이 전혀 죄어 있지 않다는 것과도 연관이 되는 문제이다.
자신의 ‘주변성’은 ‘중심’과 위계 서열적으로 대립하는 이분법적 관계에 잇지 않다. ‘깨달음’이 새로운 관점으로 이어지지도, 새로운‘주체적 자아’를 만드는 것으로 면결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사회운동은 다른 많은 해방운동이 그러했듯이 지배 집단의 강한 방동적 힘과 맞부딪치면서 장기전에 들어가게 된다된다. 그후 많은 자리를 찾으려는 움직임이 일어나지만 어느정...
‘중심’에서 배제되어온 주변 집단은 모두 이런 변혁 잠새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후 많은 자리를 찾으려는 움직임이 일어나지만 어느정... , ‘주변성’이 지닌힘과 ‘다름’의 정치학법학행정레포트 ,
다. 그 ‘주변성’은…(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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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에서 배제되어온 주변 집단은 모두 이런 변혁 잠새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중심’에서 배제되어온 주변 집단은 모두 이런 변혁 잠새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운동의 경험이 축적되고, 어느정도 힘을 지니게 되면서 사회의‘보편적 자아’에 규정된 자신의‘타자화된 자아’가 어떻게 그 세상에 길들여진 언어를 계속 사용하면서 ‘해방’을 이루어낼 수 있을지에 대해 고심하게된다된다.
근대 이후 인간은 자신의 주변성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노력을 끈질기게 하였으며, 근대 초기의 운동은 ‘중심부’에 들지 못한 것이 억울해서 중심부에 끼어들기 위한 운동이었다고 할 수 있닫. 만인 평등이념에 기반하여 참정권 운동을 벌였고, 그 후로 사회 경제적 권리를 얻기 위하여 고용평등을 위시한 권리 신장 운동을 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