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 工學 설계 - 태양열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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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2-15 13:0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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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쓰이는 반도체 화합물소자는 실리콘(SI)이다
태양전지의 종류
실리콘 태양전지 단 결정실리콘 태양전지
다 결정실리콘 태양전지
비 정질 실리콘 태양전지
결정계 태양전지들의 두께는 0.3~0.5mm로 제작되는데, 이 두께 정도면 기계적 강도를 만족시킴은 물론 태양전지의 표면에 조사되는 일사량을 충분하게 흡수할 수 있다 비 정 질 계는 광 에너지의 흡수율이 더 우수하기 때문에 태양전지로 수 마이크론의 두께로 제작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서 p형 반도체의 전 도대(conduction band) 내에 있는 전자의 에너지는 n형보다 좁아지고 n형 반도체의 가전자대(valence band)에 있는 정공이 갖는 에너지는 p형 반도체보다 높아지게 되므로서 내부 전위차가 발생하게 된다
이때 금지대폭 이상의 광 에너지가 흡수되면 가전자대에 있는 전자가 여기되어 금지대폭 을 건너뛰어 전도대로 이동하게 된다 이와 같은 여기…(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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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비 정질계의 경우 장시간 사용시에는 점차 퇴화가 빨라져서 효율이 감소한다는 단점이 있다
태양전지의 구조와 원리
단 결정실리콘 태양전지
실리콘에 5가의 원소들인 인, 비소, 안 티 몬 등을 함 침 시켜 만든 p형 반도체로 이루어진 p - n 결합구조이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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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열 자동차
목차
태양 전지란
태양전지의 종류
태양전지의 구조와 원리
태양광 발전 시스템
태양광 발전의 characteristic(특성)
태양열 자동차의 제작 원리
태양열 자동차의 구성 부품
모터의 종류
태양열 자동차의 디자인
태양 전지란
태양전지: 태양광에너지를 직접 전기로 변환시키는 반도체화합물 소자이다. 이와 같이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가 하나의 단 결정으로 접합이 되면 불순물의 농 도차에 의하여 n형 반도체 의 잉여전자(electron)가 p형의 반도체로 확 산해 가고, 반대로 정공(hole)은 p형에서 n형으로 확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