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학의 주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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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4 10:3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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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이 막다른 곳에 몰린 질문이 아니라 할지라도 문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외침은 다소 절박함을 내포하고 있따 그것은 어떤 사물의 실체를 보편적 인식의 접근으로서 그 본질을 더 이상 구명할 수 없게 되었음을 알리는 신호와 같은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9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때 우리 사회를 풍미했던 이 <무엇인가>의 선풍은 현재까지 쌓아온 모든 전통적 재부에 대한 전면적 검토와 해체를 전제하고 있는 것임에 틀림없었다. 언제나 새로움은 낡음으로부터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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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우리는 문학이란 무엇인가 하는 구태의연한 질문을 다시 제기하고 있는 시대와 마주 서게 되었다.
그들의 경우 미국의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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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학의 주변에 대해 적은 글입니다. 그러므로 구태의연한 질문을 향한 재귀는 새로움을 향한 갈구의 다른 형태일 따름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에게 그 전통의 뿌리는 과연 무엇이었던가?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Said)는 서양의 대타자의식이 동양이라는 하나의 허상을 창조했다는 사실을 설득력있게 증명해보이고 있따 그가 열어 보인 새로운 인식의 지평은 지금 미국의 비평계에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라는 하나의 조류를 형성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이런 현상은 아시아의 작은 나라 한국의 영문학계까지 탈식민주의의 열풍 속으로 잠기게 하고 있따 그러나 한국의 탈식민주의라고 할 수 있는 반미주의가 80년대에 숱하게 제기되었던 점을 감안할 때 도리어 이러한 한국 학계의 90년대적 유행은 때늦은 감을 느끼게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미학적 체계화로 요약될 수 있는 서구적 신세대의 반란은 60년대라는 혁명적 연대를 건너 뛰어 고려될 수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논쟁을 유발시켰던 논자들은 한국의 history적 현실에 사상적 구체성을 별로 확보하고 있지 못하다.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의 철학적 근거를 마련한 장본인이라 할 수 있는 데리다(Jacque Derrida)나 푸코(Michel Foucault) 자신도 밝히고 있듯이 그들의 담론 영역과 문제설정이 1968년의 history적 조건들에 있다는 점은 명백하다.시학의주변 , 시학의 주변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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