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도요티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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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5 09:2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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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와 경영진에게 ‘서로 회사를 위해 일을 한다’ 는 원칙은 모든 노사분규 해결의 기준이 된다. 상사의 명령이 아니라 종업원 스스로가 생산성 향상을 위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이런 종신고용은 하나의 전제 조건이고, 여기에는 반드시 노사 간의 신뢰관계가 바탕이 된다. 도요타도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성과보수주의를 도입하고 있다아 도요타의 인사시스템은 성과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업무를 改善하고 충성심을 바탕으로 더 열심히 일하는 자발성에 목표(goal)가 맞춰져 있다아 퇴근길 회식자리에서도 업무 改善을 이야기하는 도요타 직원들, 우리에겐 색다르게 들리지만 그럴 수도 있다고 믿게 된다.
[인적자원관리] 도요티즘
인적자원관리 시간 도요티즘 중간리포트
먼저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노사화합이이며, 이것은 종업원이 바로 경쟁력이라는 것이다”
두 번째로 도요타의 또 다른 중요한 성공 포인트는 실적에 직결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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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종신고용을 하게 되면 안이해지고 게을러져 생산성이 떨어지지 않을까’하는 질문이 나온다.
다. 이는 곧 현장에서 일하는 한 사람 한 사람이 늘 改善을 위해 노력한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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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을 만드는 것은 곧 사람을 만드는 것’이라는 조 후지오 사장의 입버릇처럼 이런 점에서 종신고용은 도요타 생산방식(TPS-Toyota Productivity System)을 가능하게 하는 전제조건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