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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희곡의 신화적 제의적요소의 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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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3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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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자신의 속마음을 제대로 표현하지는 못하며 살아간다. 아내가 집으로 찾아오자 애써 그녀를 만나지 않으려 하지만, 끝내는 그녀와 딸과 함께 자연에서 사는 삶을 선택한다.

2. 작품의 내용

<봄이 오면 산에 들에>는 문…(skip)
설명

한국희곡의 신화적·제의적요소의 총체에 대한 자료입니다.달내는 ‘달래’에서 나온 것으로 이른 봄이면 어김없이 피어나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산에 만개하여 그 화려한 빛깔과 여리고 다소곳한 자태를 자랑하는 진달래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이름에서 극적 심상이 드러난다. 그의 희곡작품은 대체로 설화나 전설의 스토리를 현대적으로 변형하여 자아 발견이라는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추구한다는 점에 특징이 있다 그의 작품 중에서 <봄이 오면 산에 들에>란 작품을 살펴보겠다. 즉 우리 국토의 자연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그녀는 사랑하는 사람과 도망가라는 아버지의 권유에도 불구하고 가족을 버리지 못하는 인물이다. 달래가 어릴 적 집에 불이 났을 때, 불 속으로 뛰어들어 딸을 구해내고 자신은 조막손이 되고 만다. 그는 사랑하는 달래의 가족들을 따라 자신도 문둥이가 된다 아비는 마음 속 깊이 한을 지니고 살아가는 인물이다.

II. 본론

1. 등장인물

먼저 작품속의 인물들을 살펴보면 주인공 달래와 바우는 그 이름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






설화를 이용하여 자신의 독특한 극작세계를 펼친 작가 최인훈은 1970년 온달과 평강공주의 이야기에서 소재를 차용한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를 발표하면서 희곡에도 관심을 가져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봄이 오면 산에 들에>, <달아 달아 밝은 달아> 등을 발표했다. 한국희곡의신화적 , 한국희곡의 신화적 제의적요소의 총체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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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희곡의 신화적·제의적요소의 총체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항상 어머니를 그리워하고, 끝내는 어머니와 함께 있기를 선택함으로써 자신도 문둥이가 된다 ‘바우’란 이름은 글자 그대로 바위 또는 흙, 더 나아가서는 국토를 뜻한다. 이런 면에서 그녀는 모성애가 깊은 여성이라 할 수 있다 문둥병에 걸린 뒤에도 항상 가족들을 그리워하고 그들을 맴도는 인물이다. 어미는 집을 나간 뒤 문둥이가 되어 차마 다시 돌아오기를 망설이는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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