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測定) 및지능검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5 21:24본문
Download : 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및지능검사.hwp
다시
말해서 흔히 생각하는 지능에 동작성 항목 혹은 얼굴 기억과 같은 안면 지…(skip)
Download : 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및지능검사.hwp( 16 )





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및지능검사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및지능검사 , 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및지능검사사범교육레포트 ,
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測定) 및지능검사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測定) 및지능검사
지능의교육적의미와본질,측정(測定) 및지능검사
다.
,사범교육,레포트
지능의 교육적 의미와 본질, 측정(measurement) 및 지능검사
목차
* 지능
Ⅰ. 지능의 교육적 의미
Ⅱ. 지능의 본질
Ⅲ. 지능의 측정(measurement)
Ⅳ. 지능검사
1. 비네 지능검사
2. 웩슬러 지능검사
* bibliography
* 지능
1)지능의 교육적 의미
지능은 인간의 가장 대표적인 개인차 요인이다. 웩슬러는 그의 定義(정이)에서 일반지능과 지적 요소를 구분하여 일반지능
을 추정하는 데 지적 요소의 추정만으로는 불충분하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定義(정이)들 가운데서 웩슬러는 가장 포괄적으로
定義(정이)하였다.
2)지능의 본질
지능이란 무엇일까? 지능을 한 마디로 定義(정이)하기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기능의 개인차는 교수-학습과정
과 깊은 관계에 있다아 교육의 대상인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지적 property(특성)
에 대한 파악이 필수적이다. 그래서 지능에 대한 학문
적인 定義(정이)보다는 이를 측정(measurement)하는 기법이 먼저 발달하고 여기에 따라서 제한적인 의
미로 지능이 定義(정이)되어 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즉, 동일한 교사의 행동이나 동일한 정보를 제공하더
라도 학생의 지적 property(특성)에 따라 정보의 수용 속도 및 정보의 활용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아 지적 property(특성) 중에서도 교수-학습과정과 보다 밀접하게 관련된 것이 지능이다. 보다 발전한 지능검사를 개발한 웩슬러(Wechsler)는 지능을
`目標(목표)를 가지고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율적으로 다를 수 있는
능력의 집합`으로 定義(정이)하고 있다아
지능의 定義(정이)는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아 그러나 이들의 定義(정이)는 모두가 지능
의 어느 중요한 한 부분만을 定義(정이)하고 있거나 서로 비슷한 것을 각기 다른 관점에
서 표현하고 있는 정도이다. 포괄적
인 의미에서 지능이란 것이 인간의 지적 능력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인간의 지적
능력이 그 종류와 깊이 면에서 무한정한 것이기에 이를 구체적 측정(measurement) 가능한 용어
로 定義(정이)를 내리기란 어쩌면 불가능한 일인지도 모른다.
지능검사를 처음 개발한 비네(Binet)는 지능을 `판단하고 이해하고 추리하는 능
력`으로 간주하였다.
지능의 본질과 발달에 관련되어는 복잡한 이론(理論)들이 있으나 본 장에서는 개략적인 내
용만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