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열하일기(熱河日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5 21:28
본문
Download : 열하일기.hwp
청과 Japan에 보내는 대규모 사절단에 참여한 문사들이 여행지에서 얻은 문견과 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은 조선조 후기 변모하는 시대정신에 중요한 몫을 담당한 것으로 보인다.
Ⅰ. 기행문학의 이해
1. 박지원(1737- 1805)은 누구인가
2. 조선후기 청-일 관련 기행문학
3. 서양 혹은 미국견문기
Ⅱ. 열하일기(熱河日記)
2. <열하일기>는 어떤 책인가
김명호, 박지원문학연구, 성균관대학교 대동文化(culture) 연구원 출판부.
1. 우리나라 기행문학의 시초
5. 熱河는 어떤 곳인가
다.
기행문학, 열하일기, 박지원, 한국문학, 기행문
조동일 외, 한국문학신강, 길벗, 1994.
박지원의 `열하일기(熱河日記)`에 대해서 일목 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Ⅰ. 기행문학의 이해
4. 왜 <열하일기>라고 했는가
- 청나라와 관련된 기행록은 燕行錄 - 燕行日記라고 불리며, 김establishment 의 <燕行日記>, 홍대용의 <燕記>, 박지원의 <熱河日記>, 金景善의 <燕轅直指>가 가장 유명하다. 저자는 사행한 정사, 부사, 서장관, 제술관, 역관, 자제군관 등 다양하며 대체로 일기의 형태로 기술되었고 중간에 시, 일화, 새로운 정보가 포함 되어있따 (중략)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Ⅱ. 열하일기(熱河日記)
3. <열하일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목차]
김명호, 열하일기 연구, 창작과 비평.
[한국문학] 열하일기(熱河日記)
Download : 열하일기.hwp( 45 )
황패강 외 공편, 한국문학작가론, 집문당, 2008
6. <열하일기>의 내용
[참고한 문헌 ]
[본문일부]




순서
1. 우리나라 기행문학의 시초
1. 박지원(1737- 1805)은 누구인가
박지원의 `열하일기(熱河日記)`에 대하여 일목 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 Japan과 관련된 기행록은 ‘海槎일기’, ‘동사록’라고 불리며, 남용익의 <扶桑錄>, 신유한의 <海遊錄>, 조엄의 <海槎日記> 등이 유명하다. 그는 china(중국) 사행을 따라 나섰던 당시의 대부분의 문사들처럼 관광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세계사의 중심지에서 천하의 대세를 가늠하고 청의 발달한 문물 속에서 조선의 낙후한 현실을 타개할 수 있는 plan을 모새가려는 큰 뜻을 품고 사행에 참여하여 그 성과로 열하일기라는 大著를 남겼다.
2. 조선후기 청,일 관련 기행문학
조선조 후기에는 해외체험을 기록한 여행록들이 많이 저작되어 새로운 경이와 인식을 불러 일으켰다. 하지만 그 내용을 살펴보면 한국 고대문학의 영역에 들어올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박지원은 노론 명문가의 출신으로 뛰어난 문학적인 재능을 발휘하여 입신출세를 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과거를 포기하고 在野의 寒士로 살아가려는 어려운 결단을 했다.
우리나라 기행문학의 시초는 慧招((704-787)의 <往五天竺國傳>이며 불교에 관한 사적답사 기록 정도로 이해되어 왔다.